<p>최근들어서 제주도나 서울시내를 다니노라면 중국관광객들의 수가 눈에띄게 많아졌고</p><p>중국의 위완화 강세와 더불어 부자절대인구로 위력을 실감할수가 있었습니다</p><p>단순하게 그것을 보고 항공주와 여행주가 돈이 되겠구나하는 생각은 접으셔야합니다</p><p> </p><p>동남화와 더불어 황금노선으로 불리던 중국과 한국간의 단거리 노선은</p><p>저가항공과 일본/중국항공사간의 경쟁이 치열하여 수익성이 많이 악화되었고</p><p>원화약세등 항공주에 많은 어려움을 가중시켜줬습니다</p><p> </p><p>주요원인을 분석하면</p><p> </p><p>1.절대항공수요감소 : 리비아와 중동사태, 유럽과 미국의 경기침체, 태국등 자연재해</p><p>2.단거리수요경재치열 : 국내취향하고 있는 노선은 사실상 적자를 겨우 면하고있고 죽어가는</p><p> 일본과 중국민항기와도 치열한 가격경쟁</p><p>3.유가 상승과 환율급등 : 항공유와 항공기도입과정에서 외화부채의 원금증가와 이자부담증가</p><p> </p><p>우선 악재를 탈피하고 우호적인 환경이 되려면</p><p> </p><p>1.유럽과 미국의 빠른안정세와 자연재해 감소</p><p>2.원화강세 , 유가안정세</p><p>3.한미FTA 조기타결</p><p> </p><p>아마도 내년에는 영국런던올림픽이 예견되어 있어서 항공에 대한 수요가 </p><p>좀 살아나겠지만 실물경기에 대한 회복이 관건입니다</p><p> </p><p>지금 연일 기관들의 공격적매도에 항공주에 대한 의견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나</p><p>이미 상당한 조정된 가격이므로 보유의견만 드립니다</p><p> </p><p>변동성은 있겠지만 원화가 최근에 강세로 전환하였고 우리나라기업들의 경쟁력 또한</p><p>건전한 편이므로 시장이 안정화 되면 원화강세는 유지될것으로사료되어</p><p>기관의 매도에도 불구하고 보유의견을 드린것입니다</p><p> </p><p>물론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여주시기 바랍니다</p><p>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