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EV) 업계 선두주자 테슬라가 올해 로봇에 집중하겠다는 일론 머스크 CEO의 발언에 시장은 주목했다. 정말 그가 휴머노이드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정말로 공급망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잠깐의 ‘외도’를 택했다.
그러나 이러는 사이 북미 대표 완성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가 타도 테슬라를 선언하며 더욱 공격적인 전동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잠시 테슬라가 휴식을 위해 벤치로 들어간 사이 경쟁사들의 추격이 어느정도 이뤄질 것인지 관심이다. 과연 이들의 출사표가 EV 시장에 새로운 지각변동을 몰고올 수 있을까.
기존 전통 자동차 공룡들이 EV시장에서 반격에 나설 경우 결국 테슬라는 고꾸라질 것이라는 논리는 그동안 ‘테슬라가 지나치게 고평가돼있다’는 안티론의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28일(현지시간) 기준 테슬라 시가총액은 1029조원으로, GM 88조원, 포드 94조원에 비해 여전히 압도적이다.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세계 10대 완성차 업체를 합한 것보다도 여전히 많다.
전통 완성차업계에서 가장 공격적인 행보는 단연 GM이다. 지난주 GM은 EV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미시간주에 GM 사상 최대 규모인 7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미시간주 오리온타운십 공장을 전기 픽업트럭 생산기지로 개조해 연간 60만대 생산량을 갖추고, GM은 전통의 인기 차종인 쉐보레 실버라도, GMC 시에라 등 픽업트럭을 통해 EV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을 내놓았다.
GM의 행보가 주목되는 것은 LG에너지솔루션도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GM과 LG에너지솔루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는 미시간주 랜싱에 26억달러를 들여 제3공장을 건설하기로 했으며, 차후 4번째 공장 역시 북미에 새로 지을 계획이다. GM은 2025년까지 EV에 총 350억달러를 투입하며, 이를 통해 연간 EV 100만대를 생산해 테슬라를 뛰어넘겠다는 포부다.
현재로선 GM이 테슬라를 따라 잡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특히 주가만 보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GM이 테슬라를 역전시키는 ‘골든 크로스’가 언제 현실화될 것인지 그 시기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현재로선 강력하게 시동이 걸린 GM의 폭주를 지켜볼 뿐이다. GM의 전통적인 라이벌 포드 역시 지난해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 이후 전동화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포드 역시 3년 내 EV 생산능력을 연간 60만대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며, 2030년까지 300억 달러를 투자해 판매량 40%를 EV로 채울 것을 선언했다.
성과는 이미 가시적이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스테디셀러 픽업트럭 F-150을 기반으로 올해 내놓을 예정인 F-150 일렉트릭은 예약 20만건을 돌파해 사전예약이 조기 종료되는 등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포드는 F-150 라이트닝 생산 능력을 초기 4만대 목표에서 8만대, 15만대로 두 번이나 상향 조정했다.
앞서 지난 2020년 포드가 출시한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머스탱 마하-E 역시 반응이 뜨겁다. 지난 10일 팔리 CEO는 “수요가 믿기 힘들 정도로 많다”며 머스탱 마하-E 생산량을 2023년까지 3배로 확충해 20만대 가량 판매할 것을 밝혔다.
다시 테슬라로 돌아와서, 그럼 3년뒤인 2025년 테슬라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EV시장의 경쟁자로 부상한 GM과 포드를 상대하게 될까.
외신을 종합해보면, 테슬라는 연간 50%씩 생산량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며 2024년에는 생산량 300만대를 달성해야 한다. 그러나 시장에선 단촐한 모델(모델3과 모델Y)만으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올해를 건너뛰고 2023년에 연기했던 신차 모델을 다시 재개한다고해도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EV시장, 가장 중요한 타이밍에 시장이 테슬라를 위해 기다려주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테슬라의 새로운 리스크 요인일 수 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테슬라 주가가 다소 반등하기는 했지만 그 전날에는 11% 이상 폭락했는데, 이는 사상 최대치의 실적을 낸 것 치고는 예상치 못한 결말이었다. 테슬라의 주가는 올해초 1199달러까지 칫솟았지만 현재 고점대비 약 350달러까지 하락한 상태다.
워낙 나스닥이 침체 상황임을 감안한다 해도 그만큼 시장 신뢰의 변동폭이 커졌음을 의미한다. 이는 일론 머스크 CEO의 시도때도 없는 입방정 뿐만 아니라 이제는 테슬라를 추격하는 경쟁자들도 서서히 보이기 시작함으로써 생기는 본질적인 시장 리스크일 수 있다.
디와이오토는 차 유리창을 닦는 와이퍼시스템과 측면 유리를 올리고 내리는 데 쓰이는 파워 윈도우 모터, 엔진 냉각을 돕는 쿨링팬모터,의자를 전후,고저 조절하는 모터등 자동차의 각종모터를 주로 생산한다.
현대차가 디와이오토와 손잡은 까닭은 이 분야에서 독일 보쉬, 일본 덴소, 프랑스 발레오 등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유일한 토종기업이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연매출은 4000억원대로 절반 가량은 현대·기아차, 나머지 절반은 미국 최대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에서 발생한다. 한국 중국 인도 멕시코 등 4개국에 8개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한다.
디와이는 현대,기아등 국내시장의 40%를 차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와 올해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리비안· 카누에 와이퍼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에 쓰이는 모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잇달아 따냈다. 카누에는 전기·자율주행차 에 처음 적용되는 순수 전기신호식 조향장치에 들어갈 모터도 납품하기로 했다.
또한 디와이가 현대차와 독점으로 개발한 세계최초로 개발한 자율주행레벨4에 장착되는 핵심AI시스템인 "센서크리 닝시스템"을 2023년 8월 양산할 현대차 택시용 자율주행차 엔이(NE)로보택시에 본격적으로 공급한다.
작년엔 리비안을 새로운 고객사로 확보했고 올해는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BYD를 추가로 확보하고 향후 자율주행 핵심 장비인 센서 클리닝 때문에 신규 고객사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확실한 신기술 자율주행 센서 클리닝 시스템은 세계 최초이자 전 세계 특허 출원이 진행되고 있으며 고가의 제품으로 전 세계 독점 공급이 가능해 향후 테슬라 및 애플카도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출시하려면 센서 클리닝시스템은 필수이다
디와이오토의 신규 전기차 납품처를 주목해야 한다. 미국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차 업체 ‘리비안’에 디와이오토는 리어와이퍼 모터를 납품하고 있다. 솔벤더(단독 공급사)로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리비안은 작년 1,015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920대를 고객에게 인도했으며, 올해는 생산량을 20만 대까지 늘릴 것으로 밝혔다.
따라서 현대기아 해외시장 호조와 GM.포드의 전기차 설비.생산계획 확대와 리비안의 양산 물량 확대에 따라 디와이오토의 급격한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카누에는 조향 모터를 수주받아 납품하고 있으며, 글로벌 전기차 전장부품 납품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테슬라, 애플카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