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2012년 4분기 실적....말이 필요없슴.[4]
추천 8 | 조회 2464 | 번호 5016814 | 2013.01.14 11:12 바다 (hsj1***)
<P><STRONG><SPAN style="FONT-SIZE: 10pt">대한항공 2012년 4분기 실적은</SPAN></STRONG>(확정 아닌 가장 최근 추정으로)</P> <P>&nbsp;</P> <P>한류열풍에 </P> <P>원화절상 </P> <P>유가안정 </P> <P>여객기증가 (제조업으로치면 생산설비 증설효과 )...이런 여러가지 호 조건 상황속에서</P> <P>&nbsp;</P> <P>&nbsp;</P> <P>2011년 동기 실적보다</P> <P>매출감소 영업이익률 감소 <STRONG>(영업이익률 1%) </STRONG></P> <P>그야말로</P> <P>충격적인 실적 입니다.</P> <P>&nbsp;</P> <P>&nbsp;</P> <P>영업이익률 1%</P> <P>여객화물 운송본업으로는 벌어서 금융이자 비용 감담도 못하는 실적.....</P> <P>이것은 매출원가, 즉 &nbsp;비용이 고비용이라는 것.</P> <P>&nbsp;</P> <P>2012년에 여객기 화물기 14대 증가 했는데</P> <P>매출이 전년동기 보다 감소했으면</P> <P>여객 화물 수요가 감소했다는것 아니면 운임이 큰폭으로 하락(경쟁치열) 했거나 둘중에 하나...</P> <P>&nbsp;</P> <P>그런데 작년 7월이후 기관들의 전망 리포트 보면</P> <P>대한항공 전망이 장미빛에 가까운 분석으로 일관..</P> <P>&nbsp;</P> <P>그결과 </P> <P><FONT style="BACKGROUND-COLOR: #ff0000" color=#ffffff>개인은 7월14~12월31까지 267만주 매수하고 </FONT><FONT style="BACKGROUND-COLOR: #4673ff" color=#ffffff>기관은 394만주 매도</FONT>.</P> <P>&nbsp;</P> <P>이런 상황에 </P> <P>대한항공 주가가 우상향하려면??</P> <P>기관들이 천사로 변신해야 ....개인들 물량 받아주며 가격 올려주셔야 하는데...</P> <P>과연 기관들이 그럴까???</P> <P>&nbsp;</P> <P>&nbsp;</P> <P>부록. </P> <P>원화 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3800억원이 반영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며 "달러와 엔화가 원화가치에 대해 1% 절하될 때마다 약 930억원의 영업외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P> <P><BR>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에 혹하여 엮이시는 개인투자자들 계시는데...</P> <P>&nbsp;</P> <P>기업이 환률 변동에 따른 환차익이 발생하는 것은 어떤 경우??</P> <P>쉬운 예로만 가정하여 몇가지 설명드리면</P> <P>&nbsp;</P> <P>(1) 원달러 환률 1000원 할때 외화자산(현금)이 100억불 있었는데 해가 바뀌어 다음 회계년도에</P> <P>환률이 1500원되어 외화자산 모두 처분하여 달러당 500원 수익보는것.</P> <P>(2)원자재 1000원할때 수입하여&nbsp;완제품 만들어 환률 1500원 할때 제품 수출하는것.&nbsp;</P> <P>&nbsp;</P> <P>환률변동으로 영업외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위같은 상황이 대부분이고</P> <P>&nbsp;</P> <P>대한항공은 상황이 특수하여 환률이 절상되면?</P> <P>외화부채 원화로 환산하는 </P> <P>재무재표상 부채 감소효과 외에는 별다른 이익 효과가 없습니다.</P> <P>달러 1500원 할때 외화부채 100억불 있었다면 환률이 변동되어 1000원으로 될때 장부상 원화부채&nbsp;달러당 500원 감소의</P> <P>효과가 발생하여 부채비율이 확 낮아지는 효과가 있는데</P> <P>그래도 외화부채 100억불은 그대로 있다는 사실..........</P> <P>&nbsp;</P> <P>대한항공 매출액이 모두 내수라서 모두 원화로 영업현금이 흐르는 구조라면 </P> <P>환률변동에 따른 영업외 이익을 기대할수 있는데, 매출액의 90%가 외화매출이라</P> <P>영업활동에의해 들어오는 외화로 </P> <P>항공유 구매 결제하고 여객기 도입하며 발생한 외환 금융리스 원리금 상환을 하기에</P> <P>환률 변동으로 영업외 이익 발생하는것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P> <P>한마디로</P> <P>요즘 환률 변동으로&nbsp;</P> <P>대한항공은 장부상 부채감소 효과외에는 없다는 이야기.</P> <P>&nbsp;</P> <P>&nbsp;</P> <P>&nbsp;</P> <P>이미 다른 글에서 이야기 했지만</P> <P>영업이익률은 극 저조하고</P> <P>국내외 항공사와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이 이야기는 이미 작년 초부터 하면서 외부사업환경 어렵다 거론.</P> <P>항공기 보유를 현 145대수준에서 200여대로 늘린다니 새로운 외화부채 증가 요소.</P> <P>&nbsp;</P> <P>&nbsp;</P> <P>엔달러...엔화 절하속도가 달러보다 3배 빨라서 한국 항공사들에게는 더 치명적인 상황이고</P> <P>지금처럼 벌어서 항공기 200여대로 늘리려면 부채비율은 몇% 될지?????????????</P> <P>&nbsp;</P> <P>전망이 전혀 밝지가 않습니다.</P> <P>&nbsp;</P> <P>&nbsp;</P> <P>업무중에 짬짬히 쓰느라 </P> <P>두서 없고 표현 이상하고 오타도 있지만...글 전체 내용흐름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P> <P>&nbsp;</P> <P>주주님들 상처에 소금 뿌릴려고 글 쓰는것 아닙니다.</P> <P>&nbsp;</P> <P>제글 검색해 보시면 아실 겁니다.....</P> <P>이미 작년부터 대한 전망이 안좋다는 글올리며 비중 줄이라는....</P> <P>&nbsp;</P> <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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