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나스닥行 힘 싣는 소액주주[2]
추천 28 | 조회 6996 | 번호 13138226 | 2021.02.02 11:45 무심천맨 (minn***)
"美 게임스톱 보니"..셀트리온 나스닥行 힘 싣는 소액주주


공매도 잔고 부동의 1위 셀트리온
소액주주 '나스닥 이전 추진위' 발족
3월 주총에 안건 상정 추진
"공매도에 맞설 수 있는 시장"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제2의 게임스톱(게임스탑·GME)이 될 수 있습니다. 나스닥으로 갑시다”

미국 게임스톱 사태를 계기로 국내 증시 상장사 중에 공매도 잔고 1위인 셀트리온(068270) 소액주주 사이에서 차라리 나스닥으로 이전하자는 목소리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최근 미국 증시에서 게임스톱, AMC, 블랙베리 등 공매도 잔고가 큰 종목들에 대해 개인투자자(로빈후더)들이 결집, 매수에 나서면서 주가를 끌어올리자 셀트리온도 미국 로빈후더들의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나스닥 이전 추진위원회’를 발족, 오는 3월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안건으로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주주들은 후원금을 갹출해 나스닥 이전상장 필요성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이는 셀트리온이 그동안 공매도에 몸살을 앓아온 대표적인 종목이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기준 셀트리온 공매도 잔고는 2조598억원으로 단연 1위다. 2위인 삼성전자의 3136억원과 비교해도 7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도 4.56%로 롯데관광개발(6.77%), 두산인프라코어(5.04%)에 이어 3위다. 셀트리온 공매도 잔고는 골드만삭스, 메릴린치, 모간스탠리 등 외국계 기관들이 대량으로 보유 중이다.


작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공매도가 한시적으로 금지된 이후 셀트리온 공매도 잔고는 2조원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지만 주가가 오르면서 한때 2조7898억원까지 늘어나기도 했다. 공매도는 금지됐지만 시장조성자 또는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공급는 공매도 거래가 가능하다.

소액주주측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신약개발과 기존 항암제 등의 판매가 매년 60%씩 성장하는 셀트리온에 공매도 세력은 걸맞지 않다”며 “회사의 성장을 방해하고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 신청을 준비 중이며 현재 연명부 서명을 받고 있다. 최근 게임스톱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집단 행동이 시작된 레딧(reddit)에 접속해 한국 증시내 공매도 잔고가 가장 많은 종목은 셀트리온이라는 사실을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실제 최근 미국 투자 커뮤니티인 레딧에 게임스톱 다음 매수 대상으로 셀트리온을 지목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다만 별다른 반응은 없었고 일부 글은 삭제됐다.

앞서 한국투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 역시 동학개미, 서학개미, 미국 로빈후드까지 연대하는 케이스트리트베츠(kstreetbets·KSB) 시스템을 만들어 공매도를 상대로 실력행사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 공매도 비중이 가장 높은 셀트리온과 에이치엘비 주주연합과 연대하고 동학개미의 지원을 받아 공매도 청산을 유도한 뒤 미국 개인투자자인 로빈후드와 연대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유독 공매도와 오랜기간 악연을 이어왔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지난 2012년 회계처리 논란이 휘말리면서 공매도 세력의 타깃이 되자 ‘공매도와의 전쟁’을 선포하기도 했고 2013년에는 “공매도 세력과의 싸움에 질렸다”며 경영권을 다국적 제약사에 매각하겠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
셀트리온 같이 세계을 향하여 달리는 회사는 대한민국이라는
악질. 불법 공매도 놈들과 하수인들이 있어서 발전하는데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한 사실 입니다.

세상을 구원할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을 만들어 자국에
원가에 공급을 한다고 해도 지라들 하는 악질 . 불법 공매도
놈들과 매국노 집단을 떠나 나스닥으로 가면 회사는 더욱 빨리
성장하고 발전할 것은 분명합니다.

셀트리온 소액주주님들이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도 했습니다.
나스닥으로 가는 것도 아주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셀트리온의 "불패의 기술력"을 믿고 "강력매수" "강력홀딩"으로
악질 불법 공매도 놈들을 물리치고 나스닥으로 이전에 함께
합시다.
28
0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