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간 재무제표 변동 현황] ROE:9%->4% 영업이익률:11%->3% 보유 순현금:14조->9조
[지난 12년간 년도별 영업실적 및 주가 등락 현황] 2008년 3조->주가보합 2009년 5조->주가보합 2010년 5조->주가보합 2011년 8조->주가폭등 2012년 8조->주가폭등 2013년 8조->주가폭등 2014년 7조->주가폭락 2015년 6조->주가폭락 2016년 5조->주가폭락 2017년 4조->주가폭락 2018년 2조->주가폭락 2019년 3조->주가폭락 2020년->주가폭락
[현대차 잃어버린 7년간 주요 악재 모음]
1.불황에 한전부지 매입비+취득세+부담금+시공비 등 총 21조원 땅투자 주가 타격 시작
2.미국서 세타2엔진 결함 은폐하다 1조3000억 보상(폭바 2015년 디젤게이트로 주가 60%폭락 전력)주가 타격
3.판매부진 중국 1~3공장 폐쇄 주가 타격
4.실적 안좋은 상태에서 미리 안좋다고 하면 충격이 없는데 좋다고 거짓말하다 실제 어닝쇼크로 주가 타격
5.현대 임금 1억 매출액 대비 임금 16%지출,도요타 5%지출 현재 상태론 현대차 더이상 존립 자체 불가 주가 타격
6.미래 불안감 반영 S&P 신용등급 강등 조치( A-->BBB+)무디스(안정적->부정적)한기평(AAA->AA+)나이스신평(AAA->AA+) 한신평(AAA-->AA+)주가 타격
7.수소차 삽질(수소차 충전소 1기당 건설비용 30억원,1기당 년 운영비 1억5000만원,1기당 건설기간 4~5개월 소요)주가 타격 불가피 8.2014년 이후 주가에 신차효과 없슴(넥쏘,아이오닉,아슬란,그랜저,투싼,아반테,G90,G70,벨로스터,코나,팰리세이드,쏘나타,베뉴,더뉴그랜저,GV80,G80,아반떼)주가 타격 불가피
9.자국민 눈텡이 치고 나가선 글로벌 혹우 1+1(내수 대당 평균 판가 3700만원,수출 대당 평균 판가 1900만원)주가 타격 불가피
11.외국인 작년부터 현대차 주가폭락전 대규모 손절매 외국인 지분 47%에서 35%로 12%폭감 주가 타격
12.제네시스 5년 고급차 부문 세계 점유율 0.5%로 판매 미미 18조나 퍼붓고 실패작으로 끝남 주가 타격 불가피
13.차가 안팔려 GM,닛산,폭스바겐 7만명 감축 흉기는 직원 수 증가로 주가 타격 불가피
14.세계 자동차 시장 10년 슈퍼호황 끝났고 올해부터 불황기 진입으로 주가 타격 불가피
15.100조원어치 팔아서 남긴건 고작 3조원으로 저 부가가치 저수익 고위험 주가 타격 불가피
16.전기차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기존 엔진,머플러,노즐,라디에이트그릴,연료탱크,공기정화장치,가스켓,방열판 등 주요 부 품 70%가 사라지고 이런데다 내년엔 전기차 안팔면 유럽에서 최대 2조3000억 벌금 부과 됨으로 주가 타격 불가피
17.폭바 2025년 내연기관 생산 전면 단종하고 전기차로의 100%전환 선포,그러나 흉기는 전기차 시대 대비조차 안해서 주가 타격 불가피
18.2019년 판매량 3,6%폭감,올 1월 3,6%폭감,2월 12%폭감,3월 21%폭감 차가 안팔려 주가 타격 불가피
19.차가 안팔려 S&P,무디스,피치 작년에 이어 추가로 신용등급 강등 주가 타격 불가피
20.어닝쇼크 발표하면 주가폭락 하는거 뻔히 알면서 계속 어닝쇼크 실적 발표 주가 타격 불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