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2]
추천 0 | 조회 275 | 번호 12496229 | 2019.01.21 10:47 10루타투자자 (tttttt8***)
오늘 한진중공업은 10%상승하고 한진홀딩스는 14시전에 상한가 왜? 한진중공업은1800원이하,한진홀딩스는 15천원이하는 무위험수익구간
한진홀딩스는 한진중공업과 관계없이 15천원직행하고 3만원대갑니다 왜? 수소차관련주이기때문이다
금요일종가보니 한진중공업을 연기금,투신이 매수했다.수빅조선소가 최악으로 파산하여 6천억원투입해도 인천토지 및 동서울터미널 매각하면 1조원대 매각되니 1800원이하는 무위험수익구간이고, 수빅조선소를 필리핀 혹은 중국이 인수하여 매각가격이 2조원이면 한진중공업 3500원이고 한진중공업홀딩스는 15천원대, 매각가격이 3조원이면 한진중공업 5천원대 한진중공업홀딩스는 3만원대 직행한다.즉 한진홀딩스를 외인,기관매수, 개인들만 매도 한진중공업의 주가와 관계없이 한진홀딩스는 다음주월요일부터 상한가행진하여 5천원돌파하고 bps1배인15천원까지 직행,수빅조선의 인수경쟁이 벌어지면 한진중공업홀딩스는 3만원대로 직행 왜? 한진홀딩스가 시간외로 2750원에 거래되었군요.잘하면 내일 급등하여 시작하고 10시전에 상한가갑니다 그리고 3연속상한가를갑니다.작년말 기준 한진홀딩스 bps14750원이고 한진중공업은 bps4400원으로 한진홀딩스가 3.5배 높고 한진홀딩스가 부생수소를 생산하는 대륜이앤에스 지분100%를 보유했기에 수소관련주로 가치가 탁월하고 성장성이 높기에 한진중공업보다 6배이상 비싸게 거래되어야한다.한진중공업이 1800원이면 한진홀딩스는 1800원*6배=10,400원에 거래되고 있어야 한다.

*한진중공업의 매출은 조선 35% 건설60%으로 조선부문의 비중은 적다.산업은행 등 한진중공업 채권단이 기존 구조조정 조건 그대로 자율협약 기한을 연장해준 것으로 파악됐다. 매각 시 약 1조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던 수빅조선소가 회생절차에 들어갔음에도 채권단은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오히려 리스크가 줄어든 계기로 해석했다. 업계서는 자율협약 연장에 더욱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꽤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한진중공업의 '경영정상화계획 이행 약정(MOU)' 기한을 2년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한진중공업의 자율협약 기한은 오는 2020년 말까지로 연기됐다.한진중공업은 지난 2016년 5월 일부 자산의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자율협약을 개시했다. 기한은 2년, 2018년 12월까지로 약속했다. 당시 한진중공업은 보유 부동산 매각, 대륜발전 등 계열사 매각 등을 추진하며 자율협약 조기졸업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적자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다 자산 매각에도 난항을 겪으면서 자율협약 기한 연장을 채권단에 요청했다.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실사를 통해 한진중공업이 경영정상화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수빅조선소의 회생절차 문제가 불거지면서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수빅조선소는 대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자산으로 매각 시 약 1조원 가량을 거머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실제로 지난해 필리핀 기업과 매각 협상을 진행한 바 있다.채권단은 한진중공업의 수빅조선소 회생절차가 경영정상화에 불똥이 튀었다고 판단했음에도 자율협약 연장에 그 어떠한 조건도 달지 않았다. 기존 구조조정 조건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 수빅조선소 회생절차로 인해 현금 추가 확보 기회를 잃었지만 추가 구조조정을 요청하지 않았다.산업은행 관계자는 "수빅조선소 회생절차 등의 문제로 한진중공업이 경영정상화까지 가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보고 자율협약을 연장하기로 했다"며 "자율협약 조건인 구조조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채권단과 합의했다"고 말했다.보통 자율협약 연장에 더 까다로운 구조조정 조건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한진중공업에는 그 어떠한 조건도 달지 않았다는 점에 업계는 이례적이라고 평가한다

*수빅조선소와 영도조선소는 주력 선종이 달라 수빅조선소의 영업이 중단되더라도 본사 영업활동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다.지금 중국에서 수빅조선소를 인수하겠다는 소식이 나오고 필리핀도 안보문제로 인수의견나온다.애널리스트가 분석한 최악의 사태는 없다.한진중공업의 문제가 아니라 자회사인 수빅조선의 문제이니 기업이 망하고 하는 그런 문제가 아니다.크게 보면 큰 문제가 아니다. 한진중공업의 차제실적은 좋고 특히 건설부문의 실적은 매우 좋다.1800원이하는 무위험수익구간이다.
한진중공업의 매출은 조선 35% 건설60%으로 조선부문의 비중은 적다:현재 자본5천억원에 최악으로 6천억원의 추가 자본 투입이 예상되는데 이경우 대주주는 완전감자, 개인은 최대 3대1의 감자가 예상된다(나의 의견은 개인은 2대1의 감자 그럼 2500원까지 상승가능).그럼 산업은행은 4천억원의 출자가 된다 그럼 주가는 1800원이하는 무위험수익구간이다.즉 수빅조선소 법정관리신청은 2500원에서 하락할때 아는 사람은 다 알았고 그래서 1800원까지 이미 하락했고 저번주 발표때 투매가 나온것이다.즉 한진중공업의 문제가 아니라 자회사인 수빅조선의 문제이니 한진중공업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한진중공업의 차제실적은 좋고 특히 건설부문의 실적은 매우 좋다.1800원이하는 무위험수익구간이다.

1.수빅조선소와 영도조선소는 주력 선종이 달라 수빅조선소의 영업이 중단되더라도 본사 영업활동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다.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한진중공업 자회사이자 해외현지법인인 수빅조선소(HHIC-PHIL Inc.)가 1월 8일자 필리핀법원 앞 회생절차를 신청하였다고 밝혔다.수빅조선소는 인력감축, 원가절감 등 긴축경영 노력과 본사의 유동성 지원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해운_조선업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며 회생절차 신청에 이르게 되었다.
모회사인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 회생신청과 관련하여 추후 발생하는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16년 1월부터 추진중인 경영정상화 작업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수빅조선소와 영도조선소는 주력 선종이 달라 수빅조선소의 영업이 중단되더라도 본사 영업활동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은 한진중공업과 긴밀히 협조하여 수빅조선소 회생신청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에 신속히 대응하고, 한진중공업 경영정상화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 애널리스의 매도"의견은 수빅조선소의 최악을 두고 발표한것이니 지금 중국에서 수빅조선소를 인수하겠다는 소식이 나오고 필리핀도 안보문제로 인수의견이 나오니 수빅조선소가 애널의 의견과는 다르게 상당한 가치를 가지고 매각될 것이니 이경우 3500원까지 상승 가능하다

*주요내용"필리핀 정부, 한진重 수빅조선소 인수 검토, 회생 급물살 탈까?…中 인수설에 긴장
국방장관, 두테르테 대통령에 보고,中 인수 추진 소식에 안보 부담,해군 관리 하에 군용 건조 추진"
필리핀 정부가 회생절차에 들어간 한진중공업의 자회사인 필리핀 수빅조선소(HHIC-Phil)를 인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현재 진행중인 현지법원의 기업회생절차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필리핀정부가 수빅조선소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인수를 추진하는 만큼 법원회생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법원의 회생 결정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18일 현지 일간 필리핀스타와 업계에 따르면 델핀 로렌자나 필리핀 국방부 장관은 이날 상원에 출석해 “어제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필리핀 정부가 수빅조선소를 인수해 해군 관리하에 두는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로렌자나 장관은 또 “두테르테 대통령이 이 제안을 선뜻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그는 “현 상황은 외국에 선박 건조를 주문하는 우리 군에 기회가 될 수 있고, 해안경비대에도 많은 선박이 필요하다”며 “이번 제안이 받아들여지면 필리핀 정부는 국내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지분을 적게 갖는 대신 필리핀 민간업체가 대주주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다.
필리핀 정부가 이처럼 수빅조선소 인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안보 문제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빅조선소가 필리핀이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남중국해(서필리핀해)에 접해 있는 데다, 최근 중국 조선업체 2곳이 수빅조선소의 경영권 인수 의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져다. 해군 장교 출신인 게리 알레야노 의원은 “정부는 중국 회사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조선소를 인수하는 데 따른 영향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현재 수빅조선소가 필리핀 현지 금융권으로부터 받은 대출은 4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수빅조선소는 한진중공업이 2004년 필리핀 수비크 지역에 세운 조선소다. 지난 2015년 31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지만, 최근 조선업 불황으로 이듬해부터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해 지난 8일 현지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현지 법원은 120일 안에 수빅조선소의 파산 또는 회생을 결정한다. 모기업인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를 인수할 투자자를 물색 중이다."" 한진중공업은 작년에 1조원에 지분30%를 넘기는 방안을 모색해왔다.중국업체가 인수를 추진한다면 수빅조선소의 가치는 3조원이상으로 폭등할수가 있다.필리핀과 중국정부의 남사군도의 분쟁으로 수빅의 가치가 폭등하기때문이다.이경우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에서 투자한 2조원을 전량회수하고 추가로 1조원의 이익을 얻을 수가 있다.:이경우 한진중공업은 감자없고 주가는 5천원대,한진중공업홀딩스는 3만원대로 주가 상승이 나온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3만원갑니다:한진중공업은 감자를 하지만 한진중공업홀딩스는 감자가 없다.대주주가 수빅조선소의 법정관리를 미리 준비를 했다.한진중공업홀딩스는 100%지분을 가진 대륜이엔에스로 수소차 및 전기차관련기업으로 변신했다.이제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관련주이다. 한진중공업은 1600원까지 가고, 3월초에 대략 3대1감자를 한다 그후 감자후 5천원에 재상장한다

이번 기업회생 신청을 통해 한진중공업은 부산 영도조선소 중심 클린 컴퍼니로 재탄생할 전망:한진중공업이 부도나는 것이 아니라 자회샤 필리핀수빅조선소를 채권단과 협의 끝에 법정신청을 한것이고 한진중공업은 향후감자 증자를 한다.반면에 한진중공업홀딩스는 그냥 그대로 가는 것입니다. 이제 10년간 끌어왔던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니 한진중공업홀딩슨는 3만원대를 갑니다.모아가세요
대주주가 한진중공업을 그냥 계열사로 만들어서 이미 대비했다 모아가자 .대주주는 한진중공업홀딩스->대륜이엔에스->대륜발전,별내에너지 등으로 그룹구조를 만들었고 한진중공업은 그냥 계열사로 전락시킴(작년 공시참조)..미리 대비했다.연기금, 신영자산도 오늘 한진중공업홀딩스를 팔지않고 보유했다 왜 팔지않고 보유하고 있는가? 이것을 생각하세요..반면에 한진중공업은 연기금 자산운영사도 다팔았다...이점을 생각하세요
대주주가 한진중공업을 그냥 계열사로 만들어서 이미 대비했다 모아가자 .대주주는 한진중공업홀딩스->대륜이엔에스->대륜발전,별내에너지 등으로 에너지그룹구조를 만들었고 전기 및 수소차로 그룹을 변신시켰다.이제 수소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변신했다 한진중공업은 그냥 계열사로 전락시킴..미리 대비했다.따라서 내일 급등하고 잘하면 상한가 간다..주당순자산 13800원이니 이제 pbr0.5배인 7천원대 갑니다.

주주여 한진중공업홀딩스는 100%지분을 확보한 계열사인 대륜E&S가 올해부터 연결제무제표실적으로 잡히니 본격적인 실적폭발이 나오니까요.한진중공업홀딩18%지분을 보유한 연기금의 본전가격이 2만원대이고 12%지분을 보유한 신영자산운영의 본전도 15천원대이다.그런데 왜 난리인가? 연기금 신영자산도 그래도 보유하고 있는데..연기금 신영자산이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100%지분을 가진 대륜E&S의 가치때문이다.한진중공업이 망하든 흥하든 관계없이 이제 독자적으로 상승한다.유수홀딩스"처럼 갑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 bps15천원,3분기순이익 552억원 .주가 3120원.pbr0.13배
대성산업,bps9천원,3분기순이익 122억원 .주가 5100원.pbr0.52배
한솔홀딩스,bps1만원,3분기순이익 150억원 .주가 4735원.pbr0.48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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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지주사로써 한진중공업홀딩스도 pbr0.5배인 7500원이상 가야한다. 특히 대륜E&S의 수소차 전기차 태양광사업의 가치를 따지면 한진중공업홀딩스는 pbr1배인 15천원에서 거래되고 있어야한다

지상 32층 교통·문화 복합건물로 재탄생:한진중공업그룹에 1조원이상의 순이익발생
시·한진중공업, 개발수립 사전 협상 착수
내년 행정절차 거쳐 이르면 2019년 착공

집단에너지로 ‘에너지 전환’ 준비하는 도시가스사
도시가스사업 주력, 집단E·발전사업 등에서 성장동력 발굴
열병합발전 효율 80%, 도심 인근에 건설해 송전비용 절감
친환경 전원 확대 정책, 전력시장서 LNG 발전 역할 증대
사업자 10곳 중 6곳 영업손실, 열병합발전 가치 인정 해야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에너지전환 정책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원과 분산형 전원 육성을 천명하면서 집단에너지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전기차 수소차에 대비한다
집단에너지는 도심 인근에서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해 주거지역, 산업단지 등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수요지 인근에 자리 잡는 대표적인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손꼽힌다.
집단에너지는 세부적으로 열병합발전소와 열전용보일러, 자원회수시설 등으로 분류된다. 열병합발전소는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유형으로 발전기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고, 남은 열을 인근 수요처에 난방용으로 공급한다.
집단에너지는 전기와 열을 함께 생산하기 때문에 에너지이용효율이 높다. 통상 전기만 생산하는 발전소는 최신형 발전기라 하더라도 효율이 50% 초반에 그치지만 열병합발전은 효율이 70~80%에 육박하고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해 도심 인근에 건설될 수 있어 송전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국내 대규모 도시가스기업들은 보급 포화로 성장 정체기에 이르며 수년전부터 집단에너지를 포함한 발전사업에서 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 대륜 E&S, 종합에너지 기업 도약
한진중공업홀딩스 100%자회사인 대륜 E&S는 도시가스 공급은 물론이고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며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한진중공업그룹은 2005년 한진그룹에서 분리해 출범, 2006년 대륜E&S를 계열사로 편입바 있다. 대륜E&S는 보급률이 높은 수도권 도시가스사들이 성장 정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집단에너지사업에서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시작했다. 우선 2008년 1월 양주 옥정& #8228;회천지구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로 선정됐으며 2009년 12월 대륜발전을 설립했다. 약 7200억원을 투자해 건설한 대륜발전 열병합발전소는 지난 2104년 4월 첫 상업운전을 개시했다.대륜발전은 양주 옥정지구 및 회천지구에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를 받아 전력생산을 시작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지역냉난방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총 발전설비용량 550MW, 공급세대 3만1312호(2018년 11월말 기준), 주요 설비로는 가스터빈 2기와 스팀터빈 1기, 그리고 배열회수보일러 및 열전용보일러 등으로 구성돼 있다.생산된 전기는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해 역송 판매되며 생산된 열은 양주 옥정 및 회천지구에 공급된다.마찬가지로 대륜E&S 계열사 중 하나인 별내에너지는 2009년 남양주 별내 택지개발지구에 집단에너지사업 허가를 받았고, 2012년 5월 열병합발전소를 준공했다.총 설비용량 130MW로서 생산된 열은 별내지구 및 인근 택지지구 4만3762호(2018년 11월말 기준)에 공급된다. 역시 전기는 전력거래소에 판매해 수도권 전력난 해소 및 국가에너지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또한 양주 열병합발전소와 열연계를 구축해 보다 효율적인 열공급을 통해 대기환경개선 및 에너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다음주 3연속 상한가간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연속상한가간다.대주주를 믿어라...대주주는 한진중공업없고 한진중공업홀딩스만 보유하고 있다
주당순자산15천원이니 최소 1만원갑니다:한진중공업이 없어져도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지분100%를 가진 대륜이앤에스가 성장하니 매우좋다..순식간에 5천원대 돌파해요.이제 한진중공업과는 별개로 움직인다 .대주주가 왜 한진중공업을 별개의 자회사로 만들어서 향후를 대비한 것이다.이제 한진중공업은 큰 의미가 없다.한진중공업이 없더라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자회사11개로 새로운 그룹을 꾸밀수가 있다.그래서 아래의 글처럼 한진중공업을 그냥 개별자회사로 만들어 버렸다.이제 한진중공업홀딩스->대륜e&s->별내에너지 대륜발전 등으로 만들어버렸다.고로 한진중공업은 별개의 자회사이다.즉 한진중공업이 없다고 생각하고 이미 대주주가 새로운 구조를 이미 만든 것이다

주주여 "종목분석"에 들어가서 "주제무제표"를 보면 3분기순이익560억원,bps14850원,eps1780원 pbr0.21배 나온다.한진중공업홀딩스는 지금 1만원이상에서 매매되고 있어야한다.
발표한 신도시3기에서 남양주 왕곡지구(6만가구)는 현재 남양주에 한진중공업홀딩스가 100%지분을 보유한 대륜이앤에스가 현재 남양주시에 독점적으로 가스를 공급하는데 남양주 왕곡지구에 가스를 공급하니 실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된다.따라서 한진중공업홀딩스에 대호재이다.
최악을 감안하여 한진중공업이 부도나서 사라져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최소 1만원이상가고 한진중공업이 생존하면 25천원직행한다 :유수홀딩스는 주당순자산7천원대 주가는 6360원으로 pbr0.9배로 거래된다.유수홀딩스가 가지고 있던 한진해운"이 부도나서 사라져도 지주사인 유수홀딩스는 큰문제가 없이 주가만 더 상승했다.따라서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지금 1만원이상에서 매매되고 있어야한다.이제 한진중공업이 어찌되었던 신경쓰지말아라. 한진중공업홀딩스가 100%지분을 가진 대륜이앤에스"의 실적을 보세요 매출액 1조5천억원 영업이익 580억원"나는 대륜이앤에스"의 실적만 보면된다.대륜이앤에스는 토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이것을 재평가하고 실적을 감안시 대륜이앤에스는 시총2천억원이상 가야한다.따라서 100%지분을 가진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시총은 최소 2천억원이상가야한다.현시총958억원은 너무 저평가된 것이다.

한진중공업은 주당순자산 4800원대로 잘 가도 pbr0.5배인 2400원.하지만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주당순자산15천원대로 pbr0.5배인7500원을 가고 특히 100%지분을 가진 대륜이앤에스의 수소관련 성장성을 볼때 대륜이앤에스의 시총은 2천억원이상 가니 100%지분을 가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시총 3천억원대는 기본이다.또한 혹시 한진중공업은 이제 개별자회사임으로 한진중공업을 떼어놓고,한진중공업이 부도나서 떨어지더라도 독자적으로 10개의 자회사로 그룹체제를 할수가 있으니 또한 좋다.따라서 현시총955억원인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시총3천억원가니 주가는 최소 3배이상 상승한다.그래서 한진중공업18만주를 다팔고 내일부터 한진중공업홀딩스를 매수한다.
대륜이앤에스가 "수소"생산한다 .15만주 매도한 db금융창구가 매수하니 15시이후에 상한가.또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발표한 남양주신도시에 수소버스전용도로를 만드니 여기에 수소공급을 한다
1.한진중공업홀딩스가 100%지분을 가진 대륜이앤에스"가 수소를 생산한다.대륜이앤에스는 대륜발전,별내에너지와 함께 자체적으로 "부생수소"를 생산하기에 향후 수소충전소를 20개 운영하고 발전용연료전지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한진중공업홀딩스 향후 실적(자본금1500억원,액면가5000원)
2016년:매출액9,683억원,영업손실841억원, 순손실2911억원:목표주가:9천원,bps19천원
2017년:매출액9,067억원,영업손실618억원, 순손실1596억원:목표주가:6천원,bps12천700원
2018년(E)매출액1조2,685억원,영업이익255억원, 순이익450억원;목표주가:1만8천원,bps1만8천원
2019년(E)매출액1조8,322억원,영업이익530억원, 순이익380억원;목표주가:5만5천원,bps3만8천원(자산재평가)
2020년(E)매출액3조2,388억원,영업이익1,585억원,순이익1,375억원;목표주가:8만5천원,bps5만7천원
결론:2016년에 최대손실이후 2017년 적자폭 감소했고 올해 2011년이후 7년만에 첫 흑자전환된다.주요인은 한진중공업의 적자폭감소와 100%지분을 가진 대륜E&S, 대륜발전, 별내에너지의 매출증가(2년내에 매출액이 3배이상 증가예상)와 흑자폭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사실상 구조조정이 끝난 것이다.이제 한진중공업홀딩스는 한진중공업이 없더라도 성장할수가 있는 구조를 갖춘 것이다.한진중공업홀딩스의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5억4400만원으로 전년 동기 -18억2300만원에서 흑자전환했다.지배지분 순이익은 525억7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470억800만원에서 흑자전환했다.
작년 대륜E&S 6만주 취득…지분 100%으로 내년에 한진중공업홀딩스가 대륜E&S을 흡수합병할것이며 그럼 매출액1조원을 돌파하는 가스 및 에너지,수소차환경 관련기업으로 변신을 할 것이다.전기차 및 수소차에 전기 수소를 직접공급하고 충천소를 운영한다.
2.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에너지전환과 수소사회가 본격화하면 가스의 역할이 커지는 만큼 국민들이 안심하고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받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가스설비의 효율적 안전관리를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기술개발과 안전투자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선방한 지난해 판매량
지난해 말 불어 닥친 매서운 한파로 인해 전국이 추위에 몸살을 앓았다. 덕분에 난방수요의 폭발적 급증으로 도시가스 업계 역시 수혜를 톡톡히 봤다.연일 일일 도시가스 판매량이 경신되며 올 예상 판매량대비 평균 4%대의 증가세를 대부분 기록했다.지난해 수도권 각사별 판매량을 보면 전년대비 서울도시가스가 20억6,710만㎥를 판매해 증가율 약 6.7%를 기록했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4.0% 증가한 16억5,143만㎥를 판매했다.
예스코는 13억7,140만㎥를 올려 약 3.8% 증가했으며 대륜이엔에스는 9억3,709만㎥로 4.9%, 귀뚜라미에너지는 3억5,153만㎥로 증가율 약 3.7%를 각각 기록했다.또 삼천리의 경우 39억6,534만㎥의 판매물량으로 4.5% 증가했으며 인천도시가스는 3.2% 늘어난 8억3,900만㎥를 기록했다.오히려 이제는 초과 판매로 인해서 공급비용 요금인상 억제요인이 될지 걱정해야 할 처치다.사실 도시가스 업계는 최근 수년간 도시가스 판매량은 정체에 시달렸다.역대 최대치인 2013년 정점을 끝으로 2014년 230억2,597만3,000㎥, 2015년 215억9,498만3,000㎥로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2016년 222억3,502만5,000㎥를 시작으로 지난 2017년 235억9,574만㎥로 회복 중에 있다.최근 2년간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는 계절적 변수 등의 영향이 업계에 유리하게 작용한 덕분이란 게 중론이다.여기에 가격경쟁력 회복으로 인한 변수도 회복세에 도움을 줬다. 지난해 말 업계의 숙원 중 하나였던 미수금 해결로 인한 도시가스 소매요금 인하가 그렇다.
■연료전지 요금 신설은
연료전지 요금 신설도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 산업부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천연가스 공급규정 개정(안) 도시가스용 요금에 연료전지용 신설을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도시가스용 요금은 주택용, 업무난방용, 일반용, 냉난방공조용, 산업용, 열병합용, 열전용설비용 등이다.
기존처럼 연료전지 발전 용량이 100MW 미만인 경우에는 도시가스사가 천연가스를 공급하게 되며 연료전지용 요금을 적용받게 된다. 공급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시가스 업계 입장에서는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연료전지용 요금을 형평성에 맞춰 어느 수준에 맞춰 정해질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발전용 외 여타 도시가스 용로별 요금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신재생에너지과에서 검토 중인 신재생에너지분야의 REC 가중치 개선 및 조정여부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연료전지 전용요금제 신설 시점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신성장동력 찾기 분주
판매량이 회복세에 있지만 이는 계절적 영향 등 업황특성상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 탓이 크다. 이에 기존 도시가스사업 영역 외에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몇몇 회사를 중심으로 돌파구를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사업이 대표적인 예다.
해양도시가스는 수소충전소사업을 통해 도시가스 신수요 창출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3월27일 광주광역시에 수소복합충전소가 개소됐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수소+CNG 복합충전소 건립공사를 광산구 동곡CNG 충전소 부지 내에 완료한 것이다.동곡 수소충전소는 국비 15억원, 시비 15억원 등 총 30억원이 투입된 환경부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으로 기존 해양도시가스의 광산CNG충전소와 연접해 수소전기차 충전설비를 구축, (재)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향후 CNG 개질기를 설치할 경우 수소를 자체 생산할 수 있어 수소생산설비가 없는 광주에서는 좋은 융·복합수소충전소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대륜이앤에스는 자체로 수소를 생산할 발전설비(대륜발전 등)가 있기에 서울시 강북구 노원구,의정부,남양주 등에 수소+CNG 복합충전소를 20대이상 건설할 예정이다.또한 해양도시가스는 도시가스를 바로 직공급이 가능해 신수요 창출이 가능해진다. 해양도시가스의 관계자는 “아직은 수소복합충전소 실증 단계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향후 개질기가 설치되면 도시가스를 바로 공급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부산도시가스의 경우 태양광발전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도시가스는 이미 (주)태광에 1MW, (주)정산인터내셔널에 3MW의 ESS를 설치 및 운영 중이다.
이 같은 사업 추진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ESS 통합 서비스 사업자로서 부산지역 내 ESS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지난 2017년도 2차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부산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컨소시엄으로 선정돼 부산 강서산업단지 ESS 통합 서비스 및 신재생에너지 TOC(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 강서 산업단지 내 피크저감용 ESS 5개소(7MWh), 태양광 연계 ESS 1개소(2MWh)를 설치하게 된다. 부산도시가스의 관계자는 “ESS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향후 VPP(가상발전소)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계기로 부산도시가스는 부산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협업해 부산 권역 내 산업체에 대한 ESS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동도시가스의 경우 다양한 신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중 울산 폐열료발전이 주목을 받고 있다. 경동도시가스가 지난해 전국 처음으로 경동도시가스가 800억원을 투자해 S-OIL 울산COMPLEX 내 3,300㎡ 부지에 건립, 지난해 7월 중순부터 폐열발전소를 상업운전 중이다.
이 발전소는 S-OIL의 석유화학 증류공정에서 버려지는 저온 폐열을 활용해 스팀을 만든 뒤 스팀발전기를 통해 전력을 생산한다. 생산하는 전력은 연간 146GWh 규모로 이는 8,500여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운영은 경동도시가스 자회사 케이디파워텍이 운영을 맡고 있다. 케이디파워텍은 폐열발전소에서 하루 417MWh씩 생산해 한전 전력거래소에 판매하고 있다. 연간 매전수입으로 177억원 가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같은 도시가스사의 노력에도 수익성면에서도 아직은 성공했다고 단언하기 힘들다. 사업 자체가 시행초기인 만큼 투자대비 수익성을 논하기에 이른 감이 있다.
이미 수도권에서 발전사업 중인 여타 도시가스사의 수익 역시 급전 지시 급감 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는 등 장기적 관심에서 성공여부를 판단해야한다는 게 업계의 견해다.
연료전지는 최근 새롭게 도시가스 연료 공급처로 주목받는 분야"라며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발전 효율이 매우 높고, 전기를 생산한 후 발생하는 물질이 물뿐이어서 공해도 전혀 일으키지 않아 이를 활성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했다. 산업부 역시 조만간 연료전지 활성화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집단에너지 즉 열병합발전도 대안의 하나로 꼽힌다. 집단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발전용량에 상관없이 도매요금으로 도시가스를 제공하면 가스공사는 수요개발에 도움이 되고, 도시가스사는 공급관 설비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3.수소·연료전지 시황은 ‘매우 맑음’
미래 성장 동력원이자 온실가스 감축 등 신(新) 기후체제의 대안으로 꼽히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올해 핫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창조경제’에 부합하기 위해 발전용을 시작으로 건물·가정용, 이동형 등 각 연료전지분야의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연료전지와 수소연료전지차에 있어 인프라 확대, 관련 법규 등의 개선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올해 수소연료전지 방향을 알아본다.올해부터 수소차·스테이션 보급 계획 실행 돌입..발전·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올해 보급 촉진 전망
수소차 보급은 올해부터 시작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FCEV)인 투싼 ix FCEV가 현대자동차에 의해 양산에 돌입했다. 양산 이후 정부는 FCEV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조금 혜택을 제공해 왔지만 현재까지 보급된 수량은 미비하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2025년까지 국내에 1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난해 10월 FCEV 양산 발표 및 출시 이후 겨우 389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그 중 기타 1대를 포함해 총 50대만 국내에 판매되었으며 나머지는 북미지역(145대), 유럽(19)에 수출됐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최초의 수소연료전지차를 양산했다는 점은 큰 강점이지만 수소충전소의 장벽이 남아있다”며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을 보완하고자 정부는 FCEV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혜택의 범위를 넓혔다. 기존 지원받던 지자체를 포함해 올해부터 개인을 제외한 일반 법인까지 확대된다.
즉 친환경차 보급 사업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아 FCEV를 구매하고 있는 지자체뿐만 아니라 일반 법인을 대상으로 한 보급사업도 진행되는 것이다.현재 투싼 ix FCEV의 가격은 8,500만원이다. 이 금액에서 일반 법인 대상들은 국비 2,750만원을 지원받아 수요 부담금 5,750만원에 투싼 ix FCEV를 올해부터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정부는 수소차의 보급 촉진을 위해 지난해 말 수소차와 수소스테이션 보급 내용을 담은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확정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긴다고 밝힌바 있다.
올해부터 실행에 옮기는 기본계획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점은 수소스테이션 보급 촉진 방안이다. 정부는 수소스테이션 보급을 올해 누적 13기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8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수소충전소 건설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으로 LPG주유소·CNG충전소와 수소충전소를 함께 건설하는 ‘융합형 충전소’의 실증사업이 올해부터 추진돼 국외 사례처럼 ‘융복합형 충전소’가 점차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부생수소"만을 활용하는 방식 이외에 도시가스 개질, 신재생에너지 등 각 지역별 특성에 맞게 증설에 나선다.환경부는 수소스테이션과 수소차 보급을 위해 지난해 창원, 충남, 광주, 울산을 ‘수소차 및 수소스테이션 중점 보급도시’로 선정했으며 선정된 4곳 모두 수소스테이션 구축이 완료되면 수소차 구매가 본격적인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하지만 정부가 세운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등의 규정사항이 정비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구축되어 있는 수소스테이션과 향후 증설될 스테이션이 민간 상용화가 가능 하도록 ‘일반 수소 판매 가격’, ‘수소 유류세’ 등의 정비도 시급한 상황이다.
발전용 연료전지 꾸준히 성장
지난해 부산그린에너지가 부산시 해운대에 30.8㎿급 연료전지발전소 착공을 시작으로 노을그린에너지가 서울시 상암동에 20㎿급 연료전지발전소를 착공하고 모두 올해 말 준공예정으로 있는 등 발전용 연료전지분야는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또한 지난해 부산그린에너지를 시작으로 "대륜그린에너지(대륜이앤에스), 대구그린에너지 등 총 11개 사업자가 406.2㎿ 규모로 연료전지발전사업을 추가로 허가받았다. 이 중 사업자들이 사업 준비 기간에 맞춰 준공한다면 올해 98.3㎿의 연료전지발전소가 신규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산업단지 내 유휴 부지를 임차해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이 가능하도록 유휴부지의 용도가 변경됐다. 이를 통해 정부는 연료전지사업자가 희망하는 수요기업 인근입주와 임차문제를 동시에 해결했으며 이를 이용한 연료전발전소가 올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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