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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 주가 바닥 근거는 주(PC)객(모바일)전도
미래에셋대우 번호 37721 | 조회 10906 | 2016.02.19 09:02





이미 충분히 커진 모바일 광고, 1분기 부정적 계절성은 없을 전망

동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중 하나는 지난 4분기에 있었던 광고 성수기 효과가 1분기에는 비수기 효과라는 부정적인 변수로 전환 된다는 것이다. 성수기인 2014년 4분기는 온라인광고(PC) 매출액이 전분기보다 284억원 증가했고, 2015년 1분기는 비수기 영향으로 4분기보다 -175억원 줄었다. 한편 모바일광고 매출액은 2014년 4분기 140억원 증가(QoQ)했고, 2015년 1분기 72억원이 증가(QoQ)했다. 온라인광고와 모바일광고를 합친 전체 광고 매출액은 2014년 4분기와 2015년 1분기에 전분기보다 각각 424억원이 증가하고, -103억원이 감소했다. 계절성 영향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온라인광고 매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기 때문이다.

2015년 4분기에는 성수기 영향으로 전체 광고 매출액이 3분기보다 599억원이 증가했다. 온라인광고, 모바일광고의 전분기대비 증분은 각각 212억원과 387억원이다. 현재 Naver 광고 매출액 성장은 계절성 영향이 덜한 모바일광고가 주도하고 있다. 2016년 1분기 전체 광고 매출액은 온라인광고와 모바일광고가 4분기보다 각각 -148억원 줄어들고, 177억원 증가하면서 예년과는 달리 전분기대비 29억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QoQ : 전분기대비


비용 감소, LINE 타임라인 광고 판매, 총선 등 1, 2분기 실적 개선 확대

2015년 2분기부터 매분기 180~200억원 비용을 발생시키던 MixRadio 청산이 공시되었다. MixRadio가 1분기부터 연결 대상 법인에서 제외되면서 1분기를 포함하여 연간으로 70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이 가능해졌다.

LINE은 일본 SNS 타임라인에서 지난 4분기부터 45개 구좌로 광고를 시험 판매하고 있는데, 3월부터는 이를 정식 판매할 것으로 본다. LINE 타임라인 광고는 Facebook과 같은 타겟팅 광고로 판매가 될 전망이다. 3월 24일 개최될 LINE 컨퍼런스에서 LINE 타임라인 광고 상품이 광고주에게 소개될 예정이다.

환율 변화가 LINE 매출액에 긍정적이다. 4분기 LINE 일본 매출액을 원화로 환산한 기준환율은 953원이었다. 전일 엔화 환율은 1,081원으로 13.4% 상승해 있다.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2,260억원과 2,590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이다.


Naver만으로도 설명 가능한 시가총액, ‘매수’ 의견과 목표주가 82만원 유지

동사 시가총액이 18조원대로 하락했다. 국내 Naver 개별 기준 2016년 순이익은 6,500억원이 예상된다. 여기에 주가수익비율(PER) 20배를 적용하면 약 13조원이다. LINE IPO 가능성을 일부에서는 악재로 인식하나 현재 시가총액은 MixRadio 청산이 예정된 만큼, LINE에 대한 불안감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으로 판단된다. 매수 의견과 목표주가 82만원을 유지한다.



* 상기 내용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근거로 작성하였으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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