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의 거침없는 상승세로 주식시장은 그야말로 축제분위기다.또한 올 연말까지 증시가 2200p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이어지면서 지금이라도 들어가려는 지각생들도 적지 않다.
주식은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대로누구나 할 수 있다. 그래서 초보투자자들을 위해 기초적인 증권 용어를 정리해봤다.
골든크로스(Goldern Cross)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상의 한 지표. 단기주가이동평균선이 장기주가이동평균선을 위-아래로 상향돌파하는 것으로 강세장으로의 강력한 전환신호로 해석된다. 이와 반대되는 현상은 데드크로스(Dead Cross)라고 한다.
기술적분석
주가와 거래량의 과거 흐름을 분석해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 기술적 분석에는 개별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다우식 주가 평균이나 주가지수 등 시장지표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시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분석이라고도 한다.
프로그램매매(program trade)
비싼 주식은 팔고 싼 주식을 사는 차익거래. 주식의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은 동일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만기 전에는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 주식시장에서 고평가된 것을 팔고 저평가된 것을 사는 차익거래를 말한다. 투자전략을 컴퓨터에 미리 입력한 후 시장상황에 따라 사전에 결정된 프로그램으로 일괄적으로 거래하므로 프로그램 매매라고 부르게 됐다.
배당
주식회사가 주주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 일반적으로 현금으로 지불되며, 이것을 배당금이라고 한다. 상법의 규정으로는 주식으로 지불할 수도 있으며 이를 주식배당이라 한다.
시너지 효과
사전적 의미는 하나의 기능이 다중(多重)으로 이용될 때 생성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업간의 합병으로 인한 여러자원의 공유 및 제품코스트의 인화 등으로 그 경영상의 누적 효과가 크게 작용함으로써 보다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쉽게 표현해서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내는 것을 뜻한다.
장외시장
증권이 거래소시장 밖에서 유가증권의 거래가 이뤄지는 비조직적-추상적 시장을 뜻한다. 거래방법에 따라 '직접거래시장(no broker market)'과 '점두시장(over the counter market)'으로 구분되는데, 직접거래시장은 투자자 상호간의 개별적 접촉과 협상에 의해 주식거래가 이뤄지는 시장이고, 점두시장은 중개기관인 증권회사의 창구에서 주식거래가 이뤄지는 시장으로 이를 일반적으로 협의의 장외시장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직거래 시장의 비중이 작아 장외거래와 점두거래가 거의 혼재돼 사용되고 있다. 거래소 시장과 장외시장의 차이점은 장외시장의 경우 자연발생적, 분산적, 우발적 시장으로 개별 투자자와 증권사 사이의 상대 거래가 이뤄지면서 매매종목이나 수량, 가격 등이 양자의 교섭에 의해 조정 가능하다는 점이다.
뮤추얼펀드(mutual fund)
유가증권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회사로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그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투자회사다. 다수의 일반인이 자금을 모아 거대한 자금을 형성해 뮤추얼펀드의 자본금으로 납입하여 운용회사에서 운용해준다. 그러므로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뮤추얼펀드가 발행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된다. 투자가는 수익자인 동시에 주주가 되므로 투자자는 회사의 운영 및 투자정책에 의결권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원할 때는 언제든지 주식의 추가 발행, 환매가 가능하며 투자회사 자체를 지칭하거나 투자회사의 1개 펀드를 지칭하기도 한다.
블루칩(Blue Chip)
위험이 작고 가치 하락의 가능성이 매우 낮은 우량 투자 종목을 의미한다. 주식시장에서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경기변동에 강해 오랜 기간 안정적인 이익창출과 배당지급을 실행해 온 수익성·성장성·안정성이 높은 종목을 일컫는다. 대부분 비교적 고가(高價)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종대표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