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부동산 알짜정보]서울지역 경전철 노선 확정, 수혜지는 어디?①[1]
추천 0 | 조회 12780 | 번호 880 | 2007.10.11 11:01 금융플라자 (finance1.***)
서울지역 경전철 노선 확정, 수혜지는 어디?①
머니닥터 : 박상언 (현 유엔알 대표)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비수기를 맞아 수도권 지역 아파트시장은 보합세속에 거래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대규모 복합단지 예정지 인근과 경전철 신설 등의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은 매물 기근 속에 소폭적으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7년, 경전철 7개 노선 확정

지난 6월 확정된 노선은 7개(동북선, 면목선, 목동선, 서부선, 신림선, 우이-방학 연장선, DMC 경전철 노선)로 총 연장거리는 63.9㎞이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기존 지하철에 비해 길이가 짧고 10㎞ 내외의 단거리 구간에서 주로 운행되는 경전철은 인건비 및 건설비가 획기적으로 절감되는 등의 장점이 있다.

이번에 확정된 7개 노선 경전철은 그동안 대중교통망이 취약한 강북 및 서부일대를 중심으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자치구별로 균등발전을 이루려는 서울시의 의지가 깊게 깔려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균형 발전에 초점을 맞춘 경전철 노선이 지난 6월 최종 확정되면서 노선 인근 수혜아파트 단지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통적으로 그 동안 불편한 교통여건 때문에 낙후됐던 이들 지역이 경전철 개통으로 인해 교통이 대폭 개선되면 집값도 상승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편리한 교통여건이다. 서울시의 경우도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집값은 뚜렷한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단, 경전철 이용 요금 부담이 현재의 지하철 요금에 비해 40% 정도 늘어날 전망이고 개통시기까지 넉넉잡아 10년 정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주변수혜지에 투자하는 것은 삼가야한다.

[박상언 유엔알 컨설팅(www.youandr.co.kr) 대표]




[생생부동산]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생생부동산] 청약가점불이익자 사례별 내집마련 해결책②
[생생부동산] 청약가점불이익자 사례별 내집마련 해결책①
[생생부동산] 고급주상복합 마지막 분양대전 즐겨라②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