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재테크 아이큐]저축의힘 ①영화배우 김래원의 놀라운 저축력[10]
추천 6 | 조회 16571 | 번호 861 | 2007.10.11 10:56 금융플라자 (finance1.***)
저축의힘①영화배우 김래원의 놀라운 저축력
글쓴이 : 강지훈 (아이엠리치 기자)

저축의 힘 제대로 알고 있습니까.

지난해 10월, 영화 '해바라기'의 주인공 김래원(27)이 제43회 저축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주로 영화배우로 활약하며 부동산이나 주식투자 대신 수입의 70~80%를 저축해 화제를 모았다. 은행에 잔고가 있어야 마음이 편하다는 그는 연예계의 알뜰저축파로 이름이 높다.

그래서 그의 '저축력', 즉 저축을 하는 힘은 천하장사급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듯 싶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김래원의 저축력은 무려 0.70~0.80에 달하는 수치다) '연봉이 많은 것보다 저축력이 강해야 인생의 성공을 맛볼 수 있다'는 일본의 자산관리 컨설턴트 야마자키 준스케는 '저축력'의 유무가 인생의 바꾼다고 설명한다.

우선 저축력이 있으면 괴로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돈을 불릴 수 있다. 돈을 모으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한 저축력의 소유자도 있고 감각적으로 몸에 타고 난 사람도 있다.

저축력이 있으면 빚을 지지않고 자산을 늘린다. 부채를 통해 자산이 불어나도 빚은 빚인 셈. 현재 수중에 돈이 모자라기 때문에 '투자의 미래가치'를 근거로 돈을 빌리는 것이다. 이에 반해 저축력이 있는 사람은 필요한 자금을 사전에 모아두기 때문에 빚을 지지 않거나 빌리더라도 차입금액과 상환액의 규모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수천만원에서 수억원까지 인생의 자산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저축력은 리스크 관리에서 힘을 발휘한다. 저축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자산을 운용할 경우에도 유리하다. 이 말은 운용에 따른 손실을 저축으로 커버해 결손을 충당해 다시 도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저축력이 없이 연금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이 경우 운용력에서 크게 뒤떨어지게 된다. 당연히 리스크 관리를 잘하면 보다 높은 수익의 투자기회를 찾아 유리한 자산운용의 입지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삶의 경제적인 질을 높일 수 있는 힘이 바로 '저축력'이지만, 대부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저축력을 높이는 훈련법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저축력을 수식으로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저축액을 연수입으로 나누면 된다.

저축액/연수입=저축력

1년에 200만원을 저축하는 사람의 연수입이 5000만원이라면 저축력은 0.04(4%)가 된다. 저축력이 있는 사람은 이 수치가 0.20(20%) 정도가 된다. 저축력을 5배 높이려면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이 있다.

(계속)

[아이엠리치 강지훈 기자]


[돈버는테크] '빚테크' 빚도 좋은 빚과 나쁜 빚이 있다?
[돈버는테크] 돈관리 습관과 통장 개설도 궁합이 맞아야
[재테크정보보고] "유럽, 선진국 시장 중 가장 저평가"
[재테크정보보고] "하루빨리 은행을 탈출하라"

[재테크] 이젠 재테크 선택아닌 필수!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증권] 내일의 코스피 지수 맞추고 주식투자고수 되기!


장기주택마련저축 상품~
내집 마련의 꿈을 위해서~

장기주택마련저축 보기

세이버카드로 세이브~
평생 가입비 면제방법 아세요?

노하우 보러 가기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6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