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음식과 입맛이 각각 다르듯, 펀드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 있습니다. 얼마 전 방송된 한국경제tv ‘초보부터고수까지 눈높이증권’에선 ‘내 몸에 맞는 펀드 고르는 법’을 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방송에 출연한 재테크 전문가는 “펀드에 투자 하기 앞서 투자시장의 흐름, 자신의 투자성향, 투자기간 및 목적 등을 체크해봐야 한다”고 전했는데요. 특히 성향에 맞는 투자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첫 번째, 위험회피형 투자자들에겐 주식비중이 40% 미만인 안정형 펀드를 권했는데요. 대표적인 펀드로는 삼성배당플러스30혼합, KTB에버스타 혼합형, 미래인디펜던스한아름혼합, 신영고배당혼합, 랜드마크1억만들기고배당혼합 등으로 최근 1년 평균 수익률이 11%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위험중립형 투자자들은 주식비중이 41%~70% 정도인 안정성장형펀드를 추천했습니다. 대표적인 펀드로는 마이다스블루칩배당주식형, 마이다스블루칩배당W-A, 세이고배당밸런스드60혼합, 삼성우량주장기혼합1, KTB혼합형 등으로 최근 1년 평균 수익률이 21% 정도 입니다.
세 번째, 위험선호형 투자자들은 주식비중이 71%이상인 성장형펀드를 추천했는데요. 대표적인 펀드로는 동양중소형고배당주식1, 미래디스커버리 주식형, 한국밸류10년투자주식1, KTB마켓스타주식A, 신영밸류고배당주식1 C1 등으로 최근 1년 평균 34%의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 시장이 좋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지만, 반대로 주식 시장이 하락하게 되면 아무래도 주식 비중이 큰 성장형 펀드의 리스크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시장의 활황세가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장밋빛 전망이 지속되고 있어, 당분간 성장형(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네요.
높은 수익률 때문에 최근 주식형펀드에 많은 자금과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데요. 주식형펀드는 투자되는 방식에 따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첫째, 성장주펀드는 말 그대로 주식시장에서 크게 성장하는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입니다. 대표적으로 미래디스커버리주식형과 KTB마켓스타주식형 펀드가 있습니다.
둘째, 가치주펀드는 저평가된 우량주에 투자되는 펀드인데요. 최근 가치투자 붐이 일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신영마라톤주식형, 한국밸류10년투자주식1 펀드가 있습니다.
셋째, 배당주펀드는 포스코, 한전, 도시가스공사와 같이 배당을 많이 하는 종목에 투자되는 펀드로, 마이다스블루칩배당주식형, 동양중소형고배당주식1이 대표적인 펀드입니다.
넷째, 인덱스펀드는 주가지수 수익률과 같은 수익을 내는 펀드를 말합니다. 교부파워인덱스파생1-B, 삼성인덱스 프리미언주식이 대표적인 펀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형 펀드도 유형에 따라 수익률은 다르기 때문에 펀드 선택을 할 때 수익률에 따라 움직이기 보다는 내게 맞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혹 자신의 투자 성향을 모르는 투자자들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채권형, 혼합형, 성장형 등 여러 가지 유형의 펀드에 각각 똑같이 배분해서 1~2년 정도 투자를 하다보면 자신에게 적합한 펀드를 자연스럽게 찾게 된다는 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