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동일한 금액을 30년 저축한 사람보다 8년을 저축한 사람이 더 성공적인 재테크 결과를 얻었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A는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 1000만원씩을 8년간 저축했다. 8년 이후에는 납입을 중단하고 계속 거치해 두었다. B는 8년이 지난 36세부터 동일한 금액을 30년간 저축한 경우이다.
투자 수익이 10%일 경우 저축을 일찍 시작한 A는 8000만원을 납입했지만 65세에 21억 9504만원의 자산이 형성됐다. 반면 B의 경우 30년간 1000만원씩 3억 원을 납입하고도 18억 943만원이 됐을 뿐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수익률 높은 금융 상품을 찾는 것을 재테크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해 왔다. 특히 투자의 시대로 변해 가면서 수익률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금리의 차이가 1~2%에 불과했지만 펀드 투자에서는 몇 십 퍼센트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기간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생각됐다. 그러나 과거나 현재, 미래까지도 성공적인 재테크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기간임을 명확히 깨달아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개인들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재테크의 가장 확실한 성공 요인 또한 기간임을 알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펀드 상품이 8000종류가 넘는다. 종류가 많을 뿐 아니라 상품 구조가 복잡하고 빠르게 변해간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래에 수익률 높은 상품을 고른다는 것이 얼마나 현실적일까? 지금부터라도 가장 확실한 성공 요소인 시간을 내 것으로 만들자.
특히 사회생활 초기에 있는 2, 30대들의 경우에는 기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들은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단계까지 충분히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극히 일부만이 경제적 자유의 단계에 도달한다. 기간이라는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어떻게 하면 많은 돈을 벌 것인가? 어떻게 하면 수익률 높은 투자를 할 것인가? 또는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보낸다. 그만큼 부자 또는 경제적 자유는 우리를 유혹하는 가장 매력적인 요소이다.
2006년에 100만부가 넘게 판매되며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됐던 마시멜로 이야기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떠올려보자. 부자, 경제적 자유라는 아주 달콤한 마시멜로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우리는 그동안 시간이라는 마시멜로를 너무 쉽게 먹어치워 버렸다. 그것은 시간 뿐 아니라 돈이라는 마시멜로까지도 먹어치운 셈이다.
성공으로 가는 과정과 부자가 되는 과정은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 시간만 잘 활용해도 많은 성공을 이룰 수 있으며 시간만으로도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다. 오늘 당장 저축을 시작하자.
그것이 돈과 시간이라는 마시멜로를 동시에 저축하는 길이며 가장 적은 노력으로 가장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을 활용해 경제적인 자유와 부자라는 달콤한 마시멜로를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