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5일 ~ 주말: 그리스 신임안 통과로 유럽시장이 안정이 될까? 아니면 세쩨형 이태리가 문제를 일으킬까? 11월 초 한달 예측을 다시 리뷰하며,다음 주의 말도 안 되는 예측을 해 봅니다.
유럽시장이나 미국시장이나 오늘 한국시간으로 아침 8시 02분에 나온 신임투표에 대한 결과를 앞두고 마감이 된 상태라, 상태들이좋지를 않습니다.
장이 좀 더 일찍 끝난 유럽은
프랑스가 2.25% 하락, 독일 2.72% 하락그리고 장이 진행이 된 상태에서 끝이 난 미국은 그래도 선거 결과가 그래도 긍정적일 것이다라는 분위기에 낙폭을 그래도 만회한 상태인
디우 0.49% 하락, 나스닥 0.46%하락을 한 상태로 마감을 했습니다. 유로가 시장이 좀 안정이 되면 시장과약간의 디커플링이 발생을 하지만, 유럽위기 상태에서는 완전히 커플링된 상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유로화도 주말에는 거래를 하지 않고 쉬는 상황이 되어서리, 아직 어떤 시장도 한국 시간8시 02분에 결과가 나온 신임투표 결과에 대해서 반응을 한 어떠한 거래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제가 보여드리는 일목 유로화 차트는 외국산이라 양봉이 파란색임입니다.ㅎㅎ )
즉 월요일 한국 시장에 대한 나침반이 없는 상태입니다. (물론 장이시장 되기 전에 유로화와 나스닥 선물이 일단 이것에 대한 반응을 하겠지만 말입니다.)
선거 전 외국 언론에서 분석을 한 결과 예상치에 대한 것을 좀 확인을 합니다.
신임투표가 통과가 되는 경우
PASOK 집권당 내부에서 새로운 수상을 선출을 하고, 야당과 새로운 정부 및 새로운 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새로운 수상으로는 파판드로우가 베니졸리우스 재무장관을 추천을 한다는 기사가 블룸버그 기사를 통해 있었습니다. (이것 보면, 이 시베리아들 짠 게 분명합니다. ㅜ.ㅜ 일단 파판드로우가 국민투표로 일치고, 베니졸리우스가“나는 반대한다”라고 거품 물고..~~ )
그리고 신임투표 결과에 따라, 트로이카와 EU 국가들이 만든 2차 구제금융에 대한 것을 승인을 한다. ç 한 마디로 좋은 거죠. !!
신임투표가 통과를 하지 못하는 경우
PASOK당은 야당과 임시정부 등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고, (위의 새로운 정부의 이야기와 임시정부는 많은 차이가..), 그새로운 임시정부가 새로운 조건의 구제금융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ç 새로운 조건을 이야기를 한다면 그리스 나라 망한다는 이야기이므로, 풋풋당이대승을 거둘 수 있는 그런….ㅎㅎ
그리고 PASOK당과 야당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그리스 정부는 분해되고, 새로운 선거를 12월 초에 하는 그런 시나리오 였습니다.
한마디로, 신임투표가 통과가 되지 않은 경우 유럽에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야당이 새로운 조건으로 다시 협의를 하자 그렇게 나왔을 때니 얼마나 많은 혼란이 있겠습니까? 더군다나 EU 리더들이 새로운 협의를 한다고 해도 그게 정리가 되기전까지는 돈을 한 푼도 안 줄 테니 말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오전 8시 02분에 마친 선거의 결과는 153 대 145 로 통과가 되었습니다. (두 넘이 투표를 안 했네요 ㅎㅎ 총 대가리수가 300개인데. 간신히 8표 차이로 신임투표가 가결이 된 상태이고요.)
파판드로우 총리는 사퇴를 하고, 베니졸리우스 재무 장관이 총리가 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정부가 할 일은 10월 26일 결정된 사항에 대한 것을 수용을 하고, 적어도 12월 중순까지는 자금을 받아야 한다라고 하는 데 (11월 중순이면 돈이 없다고 하더니, 조금 더 남아는 있는 모양입니다. ) 이게 안되면 그리스 부도 나는 것이구요.
하지만, 그리스신임투표로 지랄 같은 이번 주가 마감이 되고 시장이 좀 조용해 질 것으로 전망을 합니다. (적어도 그리스가일으키는.ㅋㅋ)
이태리 문제가 서서히 수면에 떠 오르다.
그리고,위암 초기 증상을 보이는 셋째형 이태리가 슬슬 수면위로 올라 오고 있습니다. 10년 수채 수익율이 6.37 퍼센트로 2.84% 점프를 했는데, 아직 이건 그리스 이슈와맞 물려 있어, 그리스 영향을 좀 더 많이 받는다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만, 하지만,이제는 스스로 퍼센트를 위로 올릴 자생력을 게지구 있다고 봐야 하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ㅎㅎ
이게 언제 시장에 제대로 반영이 되는 지를맞추는 건이 관건이라고 하겠습니다. 나쁜 건 사실인데…… 도대체언제 시장에 반영이 될 것인가? 이슈지요. (미리 하방을잡았다가 결국은 내려가지만 그 사이에 장렬하게 전사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죠……ㅜ.ㅜ)
금요일 아침에 베를리스코니 총리는
“IMF가이태리에 자금을 주겠다”다고 했지만 내가 “됐어, 필요 없어” 라고이야기를 했다는 것이 기사화 되었습니다. ç 우리 74세의 베를루스코니 형님 대단 하십니다. 이런 소리를 쓸 데 없이 왜 하고 다니는 건지.. 이태리 국채 수익율향상에 도움을 주시고 계십니다.
거기에 리카르도 IMF 총재 아줌마는 “우리 그런 제안을 한 적 없어” 라고 부인을 합니다.
이 두 기사는 연예인 A랑 B가아니라 다 직접 하신 이야기이니, 둘 중의 하나는 거짓말을 하는 상황입니다.
그럼 누구 말이 진실이냐? 라는 것에 100원 건다면, 베를루스코니쪽으로거는 게 맞아 보입니다. ㅎㅎ (아무래도, 베를루스코니도 파판드로우 총리하는 것 보고, 풋을 좀 많이 산 모양입니다.)
그리고 요새는 트랜드 인거 같은데 재무장관들이 총리한테 대드는 것이 대세 인 듯 합니다.
Italian Finance Minister Warns Berlusconi: IfYou Don\\\\'t Resign, There\\\\'s Going To Be A Bloodbath In The Markets On Monday
피바다 라는 과격한 단어로 헤드라인을 뽑은것 같은데, 시장에 재앙, 하락 정도를 이렇게 표현을한 것으로 보입니다.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주말에 사퇴를 할 것 같지는 않고, 그럼 월요일 유럽장은 피바다??
한번 보시지요? ㅋㅋ
일목을 중심으로 한 기술적인 분석의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면.
11월초 기준 예상 차트 입니다.
11월 4일 금요일 종가 기준 차트
보시면 시나리오 1의 패쓰를 따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틀 정도 풋풋당 시나리오로 진입을 하는 듯 했지만, 정작 일목 고수는 목요일 날을 저점으로 꺽는다고 예상을 했습니다. 사실 콜을 사라고 조언을 했지만 사실 확률적인 측면에서는 저는 풋으로 오버를 했습니다. (5일 조정, 상승 N파다이거였는데..ㅜ.ㅜ 그냥 무시하고 풋 오버 강행. )
일단 해당일 목요일 저녁에 유럽에서 확률을 깨는 두가지 사항이 나왔는데요.
거의 유럽의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3% 였고, 전문가의 90% 이상이이자율 동결이었습니다.
ð 근데 드라기이 오빠가 이자율을 하락시켰고요. ㅜ.ㅜ (아 내 풋 ~ )
파판드로우 총리 이 씨방새 건인데…… 사실 국민투표 강행 또는 아니면 그냥 사퇴로 인한 정국혼란 가능성이 무지하게 높았습니다.
ð 근데 이씨방새가 국민투표도 안 하고, 그냥 사퇴를 해야 하는데 사퇴도 하지 않고……(중간에 사퇴를 할 듯 해서 유로를 거의 하방으로 1.366까지밀었다가 사퇴도 하지 않고 게기는 바램에 다시 상승하는..)
아 일목의 신묘함이여 ~~ ㅜ.ㅜ
아무튼,
그니까 일목상으로 9일 정도까지는 상승입니다. (중요 변화일이 9일 10일에 몰려 있습니다) 다만, 작은 파동으로 월요일 오후 1시에30분 상의 중요한 시간마디 변화일이 옵니다. ç 일목 고수가 한 말이니.. 일단 접수하고 한번 지켜봅니다. ㅎㅎ 저도 콜을 가지고 오버를 하고 있으니 결과를 봅니다.
뭐 대충 이 시나리오 대로 라면 월요일날 1940 포인트 정도는 찍고약간 하방으로 내려오든, 많이 내려오든 내려왔다가, 어느지점에서든 턴 해서 수요일까지는 상방으로 가는 시나리오 네요. 이렇게 되면 큰 추세는 상방이지요. !!
(반나절만 예측이 잘못 되면 망가지는 옵션을 제외하고는 좀 안정된지수 관련 우량 현물 주식 같은 것이나 코덱스레버리지 정도는 9일 수요일 까지는 가지고 있어도 된다는이야기네요, 하지만, 옵션 매매자들은 극히 주의들 해야 하는……ㅎㅎ)
일단 예측이 틀려도 책임지지도 않고, 쪽 팔리지도 않을 이야기이며, 당근 반성하지도 않습니다. ㅎㅎ, 그저 재미있는 개뻥구라 예측이라고보시고 즐거워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주말 잘 보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