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재테크아이큐]주가 1700포인트 시대의 투자판단
추천 5 | 조회 10457 | 번호 718 | 2007.06.13 17:15 금융플라자 (finance1.***)
주가 1700포인트 시대의 투자판단
글쓴이 : 송영욱 (새빛인베스트먼트 자산운용 이사)



최근 주가가 1700포인트를 돌파했다. 주가가 많이 오르면 평소 주식을 하지 않던 사람도 “좋은 종목 좀 찍어달라”고 하거나 “좋은 정보 있으면 알려달라”고 한다. 사실 증권사 직원이나 주식을 오래한 사람이면 추천종목이나 투자정보를 많이 접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성공투자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정보에만 지나치게 집착하면 투자의 본질을 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정보집착형 투자자는 지인의 소개, 텔레비전이나 신문 상의 증권정보, ARS 유료증권정보, 기타 소문 등을 믿고 투자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투자자는 회사의 재무구조나 기술적 분석에 의한 매매타이밍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이 습득한 정보에 의존해 매매한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 초보자나 주식투자 경험은 많으나 증권기초지식이 부족한 50대 이후의 투자자 분들이 많다.

이러한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도 모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신이 알게 된 정보에 대해 합리적으로 판단할 능력이 적기 때문에 소문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들은 정보를 믿고 투자한다. 그래서 이런 투자자는 주식투자 경험이 오래된 투자자라 할지라도 투자실력이 별로 없는 투자자라 할 수 있다.

이들의 특징은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서 실패하면 그 탓을 남이나 언론 탓으로 돌리고, 성공하면 자신이 대단한 실력이 있는 듯 남에게 자랑하고 다닌다. 이들은 투자에 실패해도 실패원인을 분석하지 않고, 성공해도 성공요인을 알려 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주식투자를 오래하였다 해도 배울 게 없다.

투자정보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때 가치 있는 것이고, 이미 여러 사람들을 통해 알려져 있다면 그 정보는 그리 값진 정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신문이나 TV 등 일반대중이 누구나 볼 수 있는 곳에서 알게 된 정보는 그리 유용한 정보라 할 수 없다. 타인의 은밀한 입소문으로 알게 된 루머는 역정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근거로 투자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정말 고급정보라면 일반인의 귀에까지 가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과신해 투자할 것이 아니라, 진정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내어 투자에 임해야 한다. 예컨대 역정보를 가려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든지, 정상적인 기업분석과 매매타이밍 기법을 익혀서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공부를 하는 것이 향후 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종합주가지수가 1700포인트를 넘어섰다. 필자가 생각했던 최고점은 1720p정도였는데 이미 돌파했다. 하지만 이번주는 선물옵션 트리플위칭 데이 인데다 조정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주식시장이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데 이견이 없다. 하지만 증시격언에 ‘쉬는 것도 투자다’라는 말이 있다. 1700p까지 훌쩍 넘기고 14주 연속 거침없이 올라왔다. 이제는 잠시 뒤를 돌아보자.

[송영욱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36가지’의 저자]


[재테크아이큐] 적립식펀드와 변액유니버셜 3탄
[재테크아이큐] ELS, 제대로 골라야 돈 된다
[재테크아이큐] 펀드, 이것만 알면 만사 'OK!'
[재테크아이큐] 10% 이상‘거저먹는’금융상품 3탄

[재테크] 이젠 재테크 선택아닌 필수!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증권] 내일의 코스피 지수 맞추고 주식투자고수 되기!


장기주택마련저축 상품~
내집 마련의 꿈을 위해서~

장기주택마련저축 보기

세이버카드로 세이브~
평생 가입비 면제방법 아세요?

노하우 보러 가기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5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