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에서의 경제교육 : 용돈관리 교육(2) 용돈기입장 작성방법과 나의 용돈관리 경제지수(EQ) |
|
전편에서 말씀 드린 용돈기입장 작성방법과 나의 용돈관리 경제지수(EQ)에 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한다.
우선, 용돈관리교육의 목표와 기대효과 및 용돈기입장 작성이 왜 필요한지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 목표 및 기대 효과 ?일정한 양식과 법칙에 따라 용돈 사용 내역을 기입할 수 있다. ?용돈 사용 예산서와 결산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지출에 따른 책임감을 정립할 수 있다. ?정직한 경제인,지혜로운 소비자,창의적인 생산자,체계적인 투자자의 기틀 을 마련할 수 있다.(올바른 경제인의 기반 구축) 용돈 기입장이 필요한 이유 1. 매일매일의 수입과 지출 내용을 알 수 있다. 2. 매월 정리를 할 수 있다. 3. 예산서와 비교해 볼 수 있다. 4. 매월 평가를 해 볼 수 있다.(책임감 확보)5. 앞으로 계획 세울 때 좋은 참고가 된다. 6. 정직하고 올바른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투명성 확보) 그러면,용돈기입장 사용방법에 관하여 예를 보면서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자 ![]() 결산서 만들기 1. 수입을 종류별로 모아서 적고 합계를 낸다. 2. 지출은 크게 용도별로 나누어서 금액을 모아 적고 합계를 낸다. 3. 수입에서 지출을 빼서 잔액을 구해 적는다. ![]() 예산서 만들기 1. 지난 달에서 넘어온 돈과, 한달 동안에 얻을 수 있는 돈을 생각해서 들어올 돈을 예상한다. 2. 한달 동안에 반드시 써야 할 곳을 생각하여 예상되는 지출을 적는다. 3. 예상되는 수입과 지출의 합계를 내어 본다. 예산서 작성 (예) ![]() (문1) 다음은 용돈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용돈은 모든 어린이에게 필요하다. 2.용돈은 분수에 맞고 보람 있게 써야 한다. 용돈의 액수는 모든 어린이가 같아야 한다. 4.용돈은 가계비의 일부분이다. 다음 문장들은 참(T)일까요? 거짓(F)일까요? (문2) 용돈의 크기와 범위는 지급전에 아이와 협의(협상)를 한 후 결정해야 한다. (T / F) (문3)아이들은 용돈이 필요하며, 그 돈의 사용(지출)은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T / F) (문4) 학교에서 공부를 잘한 것에 대한 보상을 하거나, 아이의 행동을 통제 하기 위해 돈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T / F) (문5)가족의 경제적, 사회적 목표를 결정하는데 10대 자녀를 참여 시킬 필요는 없다. (T / F) (문6) 가게에서 아이에게 물건값을 치르게 하는 것은 아이에게 돈의 용도와 가치를 배우게 한다. (T / F) (문7) 아이들은 지출, 이웃 돕기, 저축의 경험을 통해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게 되므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T / F) 정답) (문1) 3 (문2) T (문3) T (문4) F (문5) F (문6) T (문7) T |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