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들의 나라인 그리스에서 올림픽경기가 한창이다. 각 종목에서 우열이 매겨지고 금메달을 딴 선수에게 박수갈채가 주어진다. 그러나 인생전체를 놓고 벌어지는 올림픽은 없기에 자신만이 평가할 수밖에 없고 그 누가 잘살았는지는 자신만이 그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임을 감안하면 부자로 살기위해 아니 부자가 되기 위해 아옹다옹하는 우리의 모습은 차라리 처절하게 훈련받는 태릉선수촌의 선수들 보다 더 박수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닐까?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실현함에 있어서 가장 많은 실수를 범하는 것은 모방이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방법, 남들이 고수익을 올렸던 방법들의 답습과 이미 성공했다는 사람들이 알려주는 형식적인 방법들에 목매이고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을 외면한 채...... 많은 사람들에게 현재 어떤 방식의 투자를 하고 있는지. 저축상황은 어떤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라. 당신은 어떤가?
재테크에 있어서 왕도는 없다. 있다면, 아마“ 많이 벌고 아껴서 좋은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정도 일까? 그렇다면 많이 버는 방법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많은 부자들은 훌륭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헤드헌팅 업체에서 가끔 아주 아이러니한 요청을 받고는 하는데 예컨대 이런 요청이다.
“유망한 아이템을 가지고 신생업체가 출발하는데 우수한 영업실적을 가지고 있는 영업사원이 필요하니 소개를 해달라는 것이다. “ 한번 생각을 해보자. 우수한 실적을 가진 영업사원이 현재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이미 구축된 인프라와 인적 네크워크를 버리고 그 신생업체로 갈 수 있을까? 또, 이미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는 영업사원들은 이미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는데 단지 몇 푼 더준다고 해서 직장을 옮길까?
당연히 사람을 찾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찾았다면 매우 높은 대가를 치러야 하겠지만 분명히 그에 상응한 결과를 얻을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최고는 아닐지언정 당신이 없으면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진행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가? 당신에게 업무협조를 구하는 사람이 많은가? 당신이 가진 인적 네트워크로 당신이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가?
위 물음에 자신 있게 yes라는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
지금 하고 있는 재테크를 포기하고서라도 당신의 네크워크 구축과 당신 업무에 정통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자신에게 돈을 투자하라. 수익률 1%를 높이기보다 차라리 소득을 높이는 것이 더 쉽고 소득이 높아지면 당신의 소득을 조금 더 연장 시킬 수 있다. 당신보다 당신이 하는 업무에 정통한 다른 사람이 생긴다면 당신은 이제 소득을 생성시킬 수 없고 조직은 늘 그런 프로세스의 효율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에 구조조정이라는 손쉬운 방법으로 경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보다 더 나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과 형식적이지 않은 인간관계를 맺어 당신의 업무와 당신의 인생에 반영하라. 당신이 당신 업무에 정통하려 하면 다른 업무에 정통한 사람들과의 관계는 필수다. 내가 정통하지 않은 업무에 전문가들과의 관계는 “나”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투자금액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인색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