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손에잡히는재테크]이제는 은행을 부리자[8]
추천 10 | 조회 14237 | 번호 277 | 2006.10.31 16:52 금융플라자 (financemas***)
이제는 은행을 부리자
우리가 많이 접하는 재테크에 관한 글들을 보면 주거래은행을 활용하라고 하는데 어찌하면 되는지는 정확히 안내하는 것이 드물지요. 실제로 월급을 받아서 생활하는 우리 직장인들에게 많은 예금을 유치해서 은행의 평잔을 높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얘기지요.

그러나 실망은 마시라.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싸움에 지지는 않는다는 옛 말씀을 새겨 은행의 주거래 포인트 적립제를 잘 뜯어보면 그 해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어떻게 거래를 하면 똑같은 돈을 투자하는데도 주거래 포인트를 높일 수 있는지 찾을 수 있다는 얘기지요.

그럼 하나하나 생각해 보기로 하지요.

첫째, 우리가 은행하면 제일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많은 은행들의 다양한 적금상품들이 있고 은행별 금리자유화로 인해 조금씩 차이가 발생해서 이런 초 저금리 기조에서 한 푼의 이자라도 더 받기를 원하는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주는 은행의 적금상품을 찾아 계약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만 과연 그것이 유리할까요?

답부터 얘기하자면 몇 푼의 이자보다는 오히려 자신의 주거래은행 상품을 계약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시 말해 조금 더 이자를 많이 주는 은행을 찾아 알뜰살뜰 아껴 모은 돈을 분산시키는 것보다는 주거래은행의 상품을 계약함으로 인해 은행구좌의 평잔을 높여 주거래 포인트를 높이는 것이 장기적인 은행 활용을 계획해본다면 우대금리를 받고 송금 수수료면제 등의 부대 서비스 등이 조금 부족한 이자를 상쇄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둘째, 대출입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은행을 활용한다면 대출시에도 평소에 은행의 주거래 포인트(이하 주포)를 높여 놓은 사람은 대출시에도 대출가능금액이 커짐은 물론 더 낮은 대출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이지요. 더군다나 특별히 유산이라든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자금이 있지 않는 한 우리가 주택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대출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은행의 적절한 이용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지요.

셋째로 카드입니다

요즘과 같은 신용사회에 있어서 카드의 활용은 소득공제를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반드시 필요 합니다. 왜냐하면 은행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만 주포 적립제도을 잘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지요. 주포가 적립되는 제도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예를 들어 적금을 100만원(월 불입)해서 10점을 받는다면 은행의 카드를 50만원 결제하면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100만원 적금하기는 어려워도 가계에서 꼭 사용되는 고정비(교통비, 통신비, 생필품구매 등등)를 카드로 결제한다면 50만원 쓰는 것은 과히 어렵지 않은 얘깁니다. 여기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아내가 쓰는 비용이 더 크기 땜에(가계의 고정비) 반드시 패밀리 카드를 활용해서 아내가 소비한 결제액을 남편의 신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거래 은해에서 발급한 은행의 카드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요구불예금의 금리가 자유화된 것을 염두에 두고 또, 은행별로 사업비 감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염두에 두면 자동이체를 한 통장에 집결 시키고 은행에 가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줄인다면(폰뱅킹, 인터넷 뱅킹 등) 전산거래에도 주포가 적립되는 것을 적용 받을 수 있겠지요.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시대에 접어든 지금에 은행을 상대로 적금을 한다는 것에 많은 전문가들이 실익이 없는 행위라고 논하지만 적립이 아닌 지출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은행의 우수고객이 되는 방법이 있음을 놓쳐서는 안 되며 은행의 사업구조 개선을 위해 은행의 수익이 되지 않는 고객들을 박대하는 즈음에 잔고를 높이는 여러 금융기관의 여러 상품을 통해 이루어내고 지출은 은행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율성을 제고해 볼만한 일이다.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1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