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머니토크]금융상품 선택, 물 좋고 정자(亭子) 좋은 곳은 없다
추천 0 | 조회 5051 | 번호 240 | 2006.10.26 18:51 금융플라자 (financemas***)
금융상품 선택, 물 좋고 정자(亭子) 좋은 곳은 없다
"목돈을 모으려고 하는 데, 제일 좋은 금융상품은 어떤 것인지 추천 좀 해주라."
얼마 전에 아는 선배로부터 받은 질문입니다. 제일 좋은 금융상품이라… 우선 떠오르는 것이 중국이나 인도 등 외국의 신흥국가에 투자하는 <적립식 해외펀드상품>이었죠. 이 상품은 여러 재테크 정보를 통해 많이 소개된 바 있어 아시는 분은 알고 계실 거라 생각되는 군요.

적립식펀드상품 = 적금상품 + 주식투자상품
이 상품은 말 그대로 적립식이라 은행의 정기적금처럼 목돈 모으기에 안성 맞춤이며 게다가 높은 경제 성장률을 자랑하는 중국이나 인도 등의 신흥 증권시장에 투자하니까 수익률 면에서도 짭짤합니다. 따라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하겠죠. 물론, 저에게 '제일 좋은 금융상품'에 대해 물어 본 선배에게도 이러한 설명을 했답니다. 그랬더니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지금 당장이라도 가입해야겠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문제도 있습니다."
선배의 만족스런 표정을 보며 저는 이렇게 말을 이었습니다.
"사실 해외펀드는 대부분이 달러로 투자가 됩니다. 다시 말해 아무리 중국펀드니 인도펀드니 해도 우리나라 돈을 달러로 바꿔서 투자를 하는 것이죠. 따라서 환율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요. 적립식 해외펀드에 가입하면 고객이 원화로 불입을 하더라도 펀드매니저가 이 돈을 달러로 바꿔서 중국이나 인도의 증시에 투자하는 자산에 편입을 시킵니다. 그리고 만기가 되면 이를 다시 원화로 바꿔서 고객들에게 지급을 하게 되죠.

따라서 지금 1달러에 1,010원의 환율을 적용하여 가입을 했는데 막상 2년 또는 3년 후 만기가 됐을 때 환율이 더 떨어져 1달러에 900원이 된다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아무리 수익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원화로 바꾸는 절대 금액이 적어지기 때문이죠.(1,010원 주고 1달러 바꿔서 투자를 했는데 나중엔 1달러에 900원 밖에 못 받으니까요.)

"그런 위험이 있다면 가입하기가 좀 찜찜한데…" 금새 만족스런 얼굴이 굳어지더군요.

옛말에 '물 좋고 정자(亭子) 좋은 곳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조건을 다 만족하는 선택지는 없다는 뜻이죠. 수익도 높고 위험하지도 않은 그런 금융상품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아쉽게도 모든 조건을 다 만족시켜 주는 그러한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시중에 선보이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 이렇게 많은 종류의 금융상품이 있으니 그 중에는 대박을 터뜨리는 도깨비 방망이 같은 게 하나라도 있지 않을까? 아무리 눈을 부릅뜨고 찾아봐도 대박을 안겨줄 만한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즉, 그 선배가 그토록 원했던 '제일 좋은 금융상품'이란 존재할 수가 없는 거죠.

최근에 주가연계 금융상품(ELD, ELS), 적립식 펀드, 해외펀드, 모태펀드(펀드오브펀드), 부동산펀드나 선박펀드 같은 실물자산펀드 등 실로 다양한 펀드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금융기관에서는 이러한 금융상품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상품들은 기존의 금융상품에 비해 여러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겠죠. 하지만 이러한 상품을 선전하는 금융기관에서는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분명 있을 법한 위험요소나 단점은 성실히 알리지 않은 채 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선전에 현혹되어 필요 이상의 기대를 가지기 보다는 좀 더 냉정하게 바라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조건을 다 만족시키는 '제일 좋은 금융상품'이란 없으니까요..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