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의 보험상품 선택법
20대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로 경제적으로는 스스로 독립을 시작하는 시기이며, 또한 여행, 취미 등으로 활동이 많은 시기이며, 경제력 등이 충분치 않을 수 있으므로 보장받는 상품위주로 설계하는 것이 유리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20대는 소화기계질환의 발생비율이 상대적으로 많고, 사망원인으로는 재해로 인한 것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20대에는 보험료 부담이 가급적 적은 상품으로 본인의 생존치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런 상품으로는 실손의료(의료실비)보험 또는 건강보험, 암보험 등이 있다. 또한 활동이 많은 시기이므로 각종 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상해보험이 있으며, 보다 여유가 있다면 미래를 위해 종신/정기보험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30대의 보험상품 선택법
30대는 가정을 이루는 시기로 나보다는 가족이라는 단위에서의 보험설계가 필요한 시기다. 30대에는 흔히 성인병으로 불리는 순환기계질환의 발생비율이 높고, 사망원인으로는 20대와 마찬가지로 재해로 인한 것이 많으므로 이에 대하여 대비하는 보험설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보험상품으로는 실손의료보험과 건강(암)보험,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및 변액보험과 운전자보험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30대 가장이라면 가족들을 위해 종신/정기보험 등으로 유족에 대하여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고, 본인의 병원비 해결 등을 위해 실손의료보험 또는 건강(암)보험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배우자라면 유족보장보다는 본인의 병원비를 해결할 수 있는 상품에 보다 중점을 두는 것이 좋으므로, 우선적으로 실손의료보험 또는 건강보험 그리고 추가적으로 암에 걸렸을 때 병원비 외에도 간병비등 추가비용이 많이 드는 것을 대비하여 암보험 등의 가입도 필요하다.
또한 30대에는 자녀가 있는 시기이므로 자녀에 대한 보장도 필수다.
30대 가장이 유가족보장을 위해 종신보험을 가입하고자 하나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정기보험으로 대체하여 가입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마저도 부담이 된다면 갱신이 되는 정기보험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40대의 보험상품 선택법
40대에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기에 해당되며, 자녀가 성장하여 지출도 많아지는 시기다. 또한 노후에 대한 대비가 안되고 있다면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40대는 성인병과 관련된 질환 외에 암에 대한 비율이 크게 나타나 여자의 경우 암치료를 받은 사람이 많아지는 시기다.
가장이 유가족에 대하여 보장할 수 있는 종신/정기보험에 대한 대비가 안되어 있다면 지금이라도 해야 하는 시기이며, 역시 본인의 생존 치료시 병원비 해결을 위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실손의료보험 또는 건강보험 그리고 추가적으로 암보험 등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암이 본격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암에 대한 보장이 없다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치매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서 40대부터 치매를 대비할 수 있는 장기요양보험(LTC) 등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40대는 유족보장, 생존치료 보장, 노후 대비, 목돈마련, 자녀보장 등으로 보험재테크에 있어서 고민이 가장 많은 시기일 수 있다. 미리미리 준비해왔다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장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우선적으로 판단하여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50대 이상의 보험상품 선택법
50대는 남자도 암발생률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60대 이후에는 전체적으로 질병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면서 특히 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이 없다면 우선적으로 건강보험 또는 실버보험 등을 통해 생존시 병원치료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만일 은퇴자금 등으로 여유가 있다면 노후대비를 위해 즉시연금 등의 가입도 고려할 수 있다. 부모가 소득이 없어 자녀가 50대 이상의 부모를 위해 보험재테크를 하는 경우라면 상조보험의 가입도 고려할 수 있다.
그리고 나이가 많거나 병력 등이 있어서 보험가입이 어렵다면 무심사보험의 가입도 차선책으로 선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실버보험 중에서 100세까지 병원 치료 실비와 치매 등까지 보장하는 상품이 등장하고 있어서 건강한 경우라면 가입을 고려해 볼 만하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