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부동산생생토크]상가 초보 벗어나기-4
추천 6 | 조회 3713 | 번호 231 | 2006.10.26 18:40 금융플라자 (financemas***)
상가 초보 벗어나기-4
이번에는 ‘상가 초보 벗어나기’ 4번째로 단지 내 상가 투자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단지 내 상가에 투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반드시 확인한 다음에 투자해야 실패하지 않는다.

첫째, 현장 확인은 많이 할수록 좋다

모든 부동산이 그렇지만 상가도 입지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현장 확인을 하여 분양 광고와 위치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임대를 줄 목적으로 상가를 사더라도 본인이 장사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실패하지 않는다.

둘째, 적정한 상가 면적은 아파트 가구 당 0.5평 이하가 좋다.

세대수에 비해 상가 공급 면적이 너무 넓으면 상가가 활성화되기 어렵다. 요즘같이 단지 내 상가가 인기가 있어 분양이 잘되는 경우에는 이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시키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가구 당 면적이 작은 상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건설사 입장에서는 가구 당 6 ㎡(약 1.8평)까지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상가를 많이 지어 돈을 벌고자 하는 유혹을 떨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상가 전체 분양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누면’ 된다.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전체 분양 면적이 500평이고 세대수가 1천 세대라면, 500평 ÷ 1천 가구 = 0.5평(가구 당 면적)이 된다.

셋째, 분양 면적이 아닌 ‘전용 면적(실 평수)’을 따져라.

아파트에 투자에 있어 ‘대지 지분’이 중요한 것처럼 상가 투자에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전용 면적’이다. 분양 면적은 자기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면적과 분양 받은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 면적의 합이다. 따라서 전용 면적이 넓어야 투자를 하던 직접 장사를 하던 실제 사용 공간이 넓어 투자 가치가 높다.

전용 면적 비율은 ‘전용 면적을 분양 면적으로 나눈 다음 100을 곱해 주면’ 되는데, 최소한 80%는 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분양 면적이 10평인데 전용 면적이 8평이라면, 전용 면적 비율은 (8 ÷ 10) × 100 = 80% 가 된다.

넷째, 1층의 슈퍼나 부동산 자리가 최고의 자리다.

1층은 매매가와 임대료가 비싸지만 영업도 잘 되고 여러 업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인기가 2층이나 지하층보다는 훨씬 높다. 그리고 단지 내 상가에 가 보면 슈퍼와 부동산 업소가 대부분 1층의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안전 위주로 투자하고자 한다면 가격은 높지만 1층의 위의 두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가끔 예외도 있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경우 가장 위치가 좋은 1층 코너를 제과점이 차지하고 있다. 세대수도 많고, 중/소형 평형 위주이기 때문에 제과점 영업도 잘 되고 있다.

다섯째, 중/소형 평형 위주의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상가가 좋다.

20~30평 대 중/소형 아파트 단지의 경우 주 연령층이 30~40대이고, 대부분 초/중/고 학생들을 두고 있어 세대 당 인구가 가장 많아 단지 내 상가 이용률이 높기 때문이다.

세대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단지 내 상가의 업종이 다양해질 수 있고, 상가도 활성화될 수 있어 유리하다. 그리고 세대수가 최소한 500세대 이상은 되어야 슈퍼, 미용실, 세탁소, 부동산, 음식점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이 아파트 생활에 불편함이 없다.

일반인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아파트 단지 내 상가 투자에 있어 위의 5가지 사항을 중심으로 투자한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다음에는 실질적인 수익을 결정하는 ‘상가 투자 수익률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6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