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리치]공부는 학생때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학생때만 하면 끝인줄 알던 공부가 사회에 나오면 더욱 더 심각하게 다가온다. 회사에 들어가려면 입사시험이 있고 입사하는데 유리한 자격증 시험이 있다. 회사에 들어가면 끝인가? 승진 시험이 있고 평균 근속연수가 줄어 들면서 언제라도 다른 회사에 시험 볼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직장에 들어가면 자주 듣는 말이 “학생 때 이렇게 열심히 했더라면 지금보다 훨신 나은 위치에서 이런 공부를 하고 있지는 않을텐데...”이다. 하지만 그랬더라도 공부는 피해갈 수 없는 게 현 시대이다. <부의 미래>의 저자 앨빈 토플러나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은 지금도 변함없이 하루에 몇 시간씩 신문을 보고 책을 본다고 한다. 어디 그뿐인가? 성공한 우리나라 사람들도 하나같이 많은 책을 보고 공부를 한다. 그러니 이제는 더 이상 공부가 학생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피할수 없는 것이 공부라면 공부를 즐겨야하는데 고통스럽다면 즐길 수 없다. 적게하고 효과가 크다면 공부가 즐거워 질 것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책에서 알게 된 내용을 잘 정리해 보려고 한다.
책을 깨끗하게 보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필자같은 경우도 중요한 것 하나하나를 다 적어놓기 보다는 읽던 책에 표시를 한다. 나중에 칼럼이나 글을 쓰면서 인용할 수 있는 글에는 과감하게 줄을 치거나 메모를 덧붙인다. 더구나 시험을 위한 공부라면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본 후에 한 일주일 있다가 다시 자세하게 본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파란색으로 꼭 외워야 할 부분은 빨간 색으로 표시를 한다. 그러면 세 번째 볼 때는 훨씬 빨리 볼 수가 있다.
학교에서는 어쩔 수 없지만 공부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면 공부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사람의 집중력이 그렇게 길지가 못하다. 물론 더 길은 사람은 자신의 리듬을 잘 살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겠다. 필자의 경우도 좀 어려운 책을 보는 경우는 20분 책보고 10분 쉬는 경우도 있다. 학습은 양이 아니라 질이 더 중요하다. 특히 시험공부의 경우 더욱 더 그렇다.
그리고 학습심리학에서는 역향억제(逆向抑制)라는 현상이 있는데 이는 영어공부를 하다가 국어공부를 할 경우 먼저 공부한 과목이 나중에 한 과목 때문에 기억의 재생이 방해를 받는 현상을 말한다. 당연히 순향억제(順向抑制)는 그 반대의 경우이다. 처음 공부한 과목 때문에 나중에 한 공부의 기억이 방해를 받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 첫 번째 과목과 두 번째 과목이 유사할 경우 이렇게 기억에 방해를 받아서 역향억제나 순향억제 현상이 심해진다. 이런 현상을 좀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내용이 현저하게 다른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렇게하면 이런 현상을 좀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의견이다.
마지막으로 적당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좋다. ‘4당5락’이라는 말도 있었지만 필자의 의견은 적당한 수면시간은 오히려 학습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에 오히려 더 유리하다고 본다. 그리고 뇌과학자에 의하면 수면은 휴식의 역할도 있지만 그 외에 정보정리와 기억강화의 역할도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밤을 새서 공부하는 학생보다 공부하다가 잠을 잔 학생이 더욱 더 정확하게 기억하고 그 기억도 오래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물론 지나친 수면은 건강에도 학습에도 좋지 않으므로 자신의 리듬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오후보다는 오전에 하는 공부가 더 기억도 잘 되고 유리하지만 30분 이내의 낮잠을 자는 경우 오전과 똑같은 리듬을 유지해 학습에 더 유리하므로 가능한 한 낮잠시간도 좀 확보를 하는 것이 좋다. 집중력을 요하는 업무일수록 짧은 시간이라도 낮잠을 한번 자본다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처음에 하려면 무척 힘들다. 힘들지 않게 하는 방법은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습관이 될 경우 90%정도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좋은 습관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말에 필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하나하나 좋은 습관으로 바꿔서 즐겁게 성공의 길에 합류하길 바란다.
[아이엠리치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