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가계부클리닉] 270만원 외벌이 가정의 지출 구조조정[34]
추천 0 | 조회 37879 | 번호 2044 | 2010.07.07 21:29 에듀머니 (edu7***)

  270만원을 버는 외벌이 가정입니다. 5000만원에 월세 60만원에 살고 있습니다. 지출내역은 관리비 및 공과금 35만원, 보험료 35만원, 통신비 10만원, 교육비 45만원, 펀드 40만원, 정수기렌탈료 4만원, 대출이자 10만원이 고정적으로 나갑니다. 남는 돈으로 식비, 생활용품비를 쓰는데 매달 적자에 허덕이다보니 남편과의 경제적인 갈등도 자꾸 커집니다.


돈은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선택과 포기를 잘 해야 합니다. 지출에 대한 구조조정을 할 때는 ‘이것만은 안 돼’라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출 하나 하나를 냉정히 평가해서 가정의 행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돈이 쓰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첫째, 주거 이전을 적극적으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 생활로 인해 월세 뿐만 아니라 관리비까지 지출이 되고 있습니다. 아파트가 아닌 빌라나 다가구주택 등으로 옮긴다면 집의 크기를 줄이지 않고도 주거비로 인한 지출을 최소 30만원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3년만 지나도 1000만원 이상의 돈이 모입니다. 물론 아파트보다 불편할 수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훨씬 여유있는 생활이 가능합니다. 주거형태를 바꾸는 것만으로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할 수 있는 저축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정수기의 효용가치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정수기로 인해 발생하는 렌탈료와 전기요금 등의 부대비용을 고려하면 연간 60만원 이상의 금액이 됩니다. 일주일에 두세번 물 끓이는 번거로움만 감수한다면 매달 외식과 문화생활을 늘릴 수 있고 가족이 멋지게 여름휴가를 다녀 올 수도 있습니다.


셋째, 약간의 구조조정만으로도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펀드를 환매해서 대출 원금 상환을 해야합니다.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적립식펀드를 하게 되면 수익률 악화시 심리적으로 조급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펀드보다는 적금 중심으로 저축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보험료도 3인가족이라면 20만원 이내로 줄일 수 있습니다. 남편의 경우 정기보험으로 전환하고 가족의 보험은 의료실비보험만 남겨두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해약 환급금으로 대출원금 상환도 할 수 있게 되고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줄어들어 저축여력도 늘어나게 됩니다.


위의 세가지만 실천해도 매월 50만원 이상의 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족간의 이벤트를 늘려 좀 더 여유있는 지출을 하고 미래 저축을 늘려간다면 남편과의 경제적인 갈등도 조만간 해결될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 에듀머니

-------------------------------------------------------------------------------------------

사회적 기업 에듀머니는 돈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고 행복해지는 방법을 나누어 드립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