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소통이란 언어가 아니라 한사람의 모든 것이다.
추천 0 | 조회 311 | 번호 2016 | 2010.06.22 13:33 금융 (finance1.***)

[아이엠리치]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과시하며 다문화사회로 거듭나고 있다.

어느샌가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살아가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내국인들의 시선은 어색하기 그지없다.

 

여기에서 문제는 대한민국에 들어온 이주민들이 한국어를 모르고 한국문화를 몰라서 어쩔 모르며 너무나 힘들게 살아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한국어만 알면 너무 좋겠어요.” 하는 이주민을 때면 아련한 마음이 든다. 언어라는 쉽게 습득되는 것도 아니어서 그들의 조급한 마음이 보일 때면 안타깝다.

 

이주민들이 봤을 가장 부러운 존재가 한국어를 하는북한이탈주민중국동포이다. 물론 중국동포들은 한국어를 한다는 잇점으로 식당이나 가정도우미등으로 일찌감치 터전을 잡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는 내국인들이 바라보는 이주민에 대한 시선이다. 내국인들이 이주민 가장 혐오하고 싫어하는 집단이 아이러니컬하게도 북한이탈주민과 중국동포였다. 이런 결과는 학생집단에서도 이렇게 나왔고 일반성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한국어를 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많은 장점을 갖고 시작하는 것일텐데 그럴까?

 

이는 하나만 알고 다음은 알지 못한 데에서 오는 결과이다. 제대로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한국어만 안다고 되는 아니다. 현재 살고 있는 기존의 내국인들이 어떠한 말투를 좋아하는지, 어떠한 표정으로 어떻게 상대하는지 또한 어떠한 대화체를 좋아하는지가 중요한 요소가 있다.

특히 중국은 사근사근하거나 자상한 표현과 조금 거리가 멀다. 진심이 배여 있으나 그것이 밖으로 표출이 되지 않고, 퉁명스럽고 신이 나면 마치 싸우는 격한 느낌까지 받는 것이 그들의 정서이다. 이를 서로 이해하지 못할 불협화음이 나타난다.

 

실제로 딱딱한 말투 때문에 오해를 사서 이혼까지 사례가 너무나 많이 있다. 말이란 1차적으로 서로 소통하기 위한 도구이다. 그러나 지금은 이것이 사람을 대변하는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로 커가는 이때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계는 날이 가면 갈수록 첨단화 되어가고 있다. 그럴수록 사람과 사람의 만남은 더욱 소중해질 밖에 없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자국민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에서의 소통이 가장 된다는 연구결과는 이를 반영하는 것일 것이다. 언어가 같으면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함부로 대하거나 말을 버리거나 혹은 너무나 지겹게 쏟아 뱉거나 하기 쉽다.

 

사람과의 만남은 기계가 없는 무엇이 있다. 그것이 인간미가 되었든 푸근함이 되었든 자신감이 되었든 뭔가가 있어서 끌리게 있다. 또한 반대현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다 .

한마디 퉁명스런 말투 때문에 전체의 오해를 사서야 되겠는가? 우리는 한마디, 표정 한줄기로 예민해지곤 한다.

 

입으로는 인사를 하지만 표정은 시큰둥 '뭔가 상대방이 나에게 감정이 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악수를 하며 인사를 하면서 다른 곳을 봤을 심히 불쾌감까지 받게 된다.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어주며 따뜻한 눈길로 상대를 감싸 안아주었을 짧은 시간의 인사나눔은 영원을 수가 있다. 사람을 만날 , 자신의 모든 것을 점검하고 다져가는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지해야만 때이다. 작은 부분이 것을 좌우하는 경우가 바로 이러한 경우에서이다.

 

[아이엠리치 이현정 칼럼니스트 / 방송인 &스피치 컨설턴트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