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자산관리전문가 사용 설명서[1]
추천 0 | 조회 261 | 번호 1994 | 2010.06.08 13:26 금융 (finance1.***)

[아이엠리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우리는 쯤은 대해 고민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미혼이라면 과도한 소비패턴이나 결혼자금에 대한 고민을 , 결혼한 기혼자라면 내집마련과 자녀 교육자금에 대한 걱정을 했을 것이다. 또한 은퇴를 앞둔 사람이라면 노후자금마련이 굉장한 숙제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고민이 있을 우리는 어떻게 대답을 찾는가?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까운 지인이나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초보 양재사에게 제작을 맡기듯 전문성이 떨어지고 내게 맞는 답을 찾기가 어렵다.

 

전문가를 기다리지 말고 찾아 나서라.

 

나에게 적절한 조언을 해줄 있는 재무전문가를 찾아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고액자산가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은행의 PB(Private Banking)서비스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일반 중서민들을 위해 은행 뿐만 아니라 보험사와 증권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금융기관에서 자산관리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심지어는 여러 금융기관들과 더불어 부동산, 법률, 세무 법인 과도 연계하여 보다 좋은 자산관리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 전문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때문에 좀더 체계적이고 안전한 자산운용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관들을 통하여 신뢰할 만한 전문가를 찾아 자산관리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하다.

 

의사에게 정기 건강검진을 받듯이 자산관리전문가에게 정기 재무검진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일정한 때가 되면 병원에 들러 정기검진을 받는다. 하지만 이런 검진은 이미 몸에 이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혹시 모를 앞으로의 질병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건강한 자산관리도 그래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미 재무적 병이 들어 심각함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이후에야 '자산관리전문가' 찾는 경우가 많다. 혹은 이미 재무적인 결정을 내리고 실행한 다음 판단이 현명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를 찾는다. 하지만 이는 몸에 암이 생겨 말기에 접어들어서 의사를 찾는 것과도 같은 것이며, 예방에 좋다고 임산부가 율무를 즐기는 (율무는 임산부가 주의할 음식이다.)과도 같다.

 

대개 가정의 재무상황은 개인이나 가정의 상황에 따라 1년에 2 정도 자산운용 방향의 변화요구가 발생한다. 그래서 보험과 마찬가지로 자산운용에 있어서 중요한 위험관리 방법 하나는 적어도 6개월 단위로 자산관리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재무상황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다.

 

나는 옳다 생각을 버리고 전문가의 조언에 기울여라.

 

신데렐라에서 난장이는 모두 명인가? 6? 7? 여기서 자신의 답이 옳다는데 얼마나 확신을 있는가?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지식범위 내에서만 판단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확고한 신념은 자신감으로 표현된다고 한다. 여기서 우리는 자신감(Self Confidence) 과신(Over Confidence) 대한 오해를 구분할 있어야 한다.

 

투자자는 투자의 긍정적인 부분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 주식에 투자하거나 부동산 물건을 구입하게 자신의 투자에 대해 강한 자심감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감은 지극히 한정적인 정보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자산관리전문가를 통해서 객관적인 시각을 접해볼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고객에게 조언함에 있어서 방대하고 검증된 최신의 정보를 근거로 신중함을 추구 한다. 고객은 신중함에 귀를 기울여야만 신데렐라에는 난장이가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있는 것이다.

 

필자는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에게 자산관리상담을 권장한다. 입사한 신입사원부터 고소득의 의사나 변호사도, 은퇴를 준비하거나 이미 은퇴한 인생의 선배님들에게까지도 전문가를 통한 자산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선진국의 경우 국민의 대다수가 중산층 이상인 반면 우리나라는 중서민층이 대다수이다. 미국의 경우 전국민의 70% 이상이 개인자산관리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바로 점이 중산층 증대 효과의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되고 있다. 글을 읽는 독자들도 신뢰할 만한 자산관리전문가를 통하여 자산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돈걱정 없는 행복한 삶을 꾸려가길 바란다.

 

[아이엠리치·비앤아이에프앤 손교식 칼럼리스트 / TNV Advisors 자산관리전문가 http://blog.naver.com/papatech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