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하루 1500원 절약이 낳는 놀라운 투자성과 [14]
추천 0 | 조회 22441 | 번호 1779 | 2010.02.26 09:22 금융 (finance1.***)

[아이엠리치]자산을 관리하고 운용하는 방법은 사실 스스로 돈을 있는 나이가 되어 배우면 늦다. 성인이 되기 전에 돈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만의 가치관을 세워서 돈을 벌고(용돈을 받고), 돈을 모으고, 돈을 쓰고, 돈을 굴리고, 돈이 들고 나감을 계산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그래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런 \'돈에 관한 교육\' 혹은 \'자산 관리와 운용에 관한 교육\' 필요하지만 아직 여건 조차 마련되지 않고 중요성도 절감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 어려서부터 금융교육에서 중시되는 사안은 바로 \'올바른 습관\' 들이기다.

 

바람직한 인격을 완성시켜 나가면서 자질을 계발하는 교육은 성적과 능력의 급수를 올리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습관\' 바로 형성시켜 줌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완성시키는데 한걸음 나아가게 된다.

 

금융교육 역시 자산과 돈의 관리와 운용에 대한 \'습관 들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고 어린 시절 금융 교육을 받을 있는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늦은 결코 아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지금 당장 시작하면 할수록 결실은 따라오기 마련이다.

 

수학 실력이 굳이 좋을 필요도 없으며 글을 읽을 있다면 이해할 없는 내용도 아니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고 돈을 알고 자산을 운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를 필요로 한다.

 

우선 가정 교육을 통해 배우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자기 관리\' 기술을 익혀야 한다. 돈을 써서 얻는 만족감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지금 만끽해야 하는지 아니면 최대한 미룰 있는지 판단해서 의지를 실행해야 한다.

 

신용카드로 당장 원하는 물품을 구입할 수도 있지만 바람직한 소비는 계획적으로 돈을 모아서 사는 것이다. 자기 관리는 욕망을 억제하는 아니라 합리적이고 통제적인 욕망의 해소다. 신용카드로 구입하는 습관을 들이다보면 대부분 여전히 신용카드를 과용해서 부작용을 겪게 된다.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해서 혜택을 오롯이 누리려고 한다면 수수료와 이자를 내지않고 결제가 가능한 액수만을 쓰도록 한다. 그리고 액수의 물품 구입은 할부 수수료를 부담하지 말고 앞서 언급했다시피 계획적으로 돈을 모아서 있도록 자기 관리 능력을 키워야 한다.

 

자기 관리 능력은 의지도 중요하지만 돈이 흐르는 원리, 돈이 주는 부담과 혜택, 돈을 관리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공부가 필요하다. 지금은 훌륭하고 다양한 책이나 동영상 강의가 나와 있을 뿐더러 \'훌륭한 부자\'들이 펴낸 자전 지침서도 많기 때문에 금융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기 좋은 여건이다.

 

금융학습을 통해 기본 지식을 쌓아가면서 반드시 숙지해야할 사항은 수입에 대해 지출이 넘어선 안된다는 사실이다. 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예산 짜기\' 최선의 방법이다. 노트에 직접 넣어도 좋고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기반의 가계부 혹은 금전출납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많기 때문에 이용해 필요가 있다.

 

하루 한잔의 커피값이 쌓여 한달이 됐을 이르는 금액과 100원이라도 커피를 마셨을 적립되는 금액의 차이는 커진다는 사실을 있게 된다.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예산 항목에서 조금씩 추려내서 한달 단위로 모은다면 적지 않은 예산을 절약하게 되고 수입을 모아갈 있는 여지가 생긴다.

 

예를 들어보자. 하루 한잔씩 3500원짜리 유명 커피 브랜드의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사람이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런대로 맛이 괜찮은 2000 짜리로 바꿨다면 하루 1500원이 절약된다. 한달 30일이면 45000, 일년이면 54만원을 절약할 있다. 54만원을 연이율 6% 복리가 적용되는 금융상품에 투자한다면 12 후에는 108만원이 된다. 하루 만원씩 저금해서 일년 365만원을 만들고 이를 6% 복리 상품에 투자한다면 역시 12 후에는 730만원이 된다.

 

복리를 통해 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을 계산하려면 \'72 법칙(the Rule of 72)\' 이용해 보면 된다. 72 복리 이율로 나누게 되면 원금이 2배로 늘어나는 기간을 있다. 이처럼 저축이 복리의 힘과 만나면 힘은 더할 없이 커지고 금융학습의 성과는 배가 된다는 사실이다.

 

이를 모두 정리해보면 우선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기만의 자산관리와 운용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자기 통제에 들어가며 올바른 소비습관을 익히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수입과 지출 관리를 위한 예산 짜기가 전제 조건이다.

 

[아이엠리치 뉴스콘텐츠 신디케이트 리포터 노상욱] fashionmil@naver.com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