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4종목은 반토막, 1종목만 대박
추천 0 | 조회 3808 | 번호 1764 | 2010.02.19 11:52 금융 (finance1.***)

[아이엠리치]금융기관의 고객 20% 상위고객이 기관 전체 매출의 80% 차지한다. 우편물 20%만이 수신자에게 만족을 주고 80% 쓸모없는 것들이다. 사람들이 즐겨 입는 옷의 80% 옷장 속에 걸린 옷들의 20% 불과하다. 집중한 20% 시간이 80% 성과를 달성한다.

 

이처럼 어떤 결과의 80% 20%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80/20법칙이라고 한다. 이탈리아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소득분포의 불평등에 관한 연구를 하다가 발견한 법칙이라 하여파레토의 법칙으로 불리기도 한다.

 

한마디로 법칙은전체결과의 80% 전체원인의 20%에서 비롯된다 것이다. 따라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려면 핵심원인 20% 집중하여 80% 최대결과를 내자는 것이다. 이는 워렌버핏의 가치투자의 개념과 일맥상통한다. , 전체 상장종목 자신이 가장 아는 기업 20% 선택하고, 중에서도 가장 저평가되었다고 생각되는 종목에 자산의 80% 집중투자 하는 방법이다.

80/20법칙은 집중투자를 강조한다. 물론 분산투자를 배격하는 것은 아니다. 분산투자를 인정하되 전체 수익은 전체 투자처의 20%에서 집중적으로 나온다는 점을 명심하라는 것이다. , 가급적이면 잘될 만한 투자자산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예컨대 5 종목에 투자했는데 1 종목이 되고 있다면 잘되는 1 종목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집중에는 잘되는 1 종목에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방법도 있겠고, 안되는 4 종목의 투자비중을 줄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투자수익의 80% 20% 투자처(상품)에서 나온다.

 

/무선 전화결제 모바일 콘텐츠 개발 전문업체인 다날은 2009 5개월 만에 1,486% 상승하였다. 20 이동평균선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상승추세가 5개월 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만약 1억원으로 각각 2천만원씩 5개의 종목에 투자되었는데 종목이 다날이었다고 해보자. 다날을 제외한 4 종목이 모두 반토막 났다고 해도 순수익은 2572십만원(+257%) 된다. , 소수의 종목에서 대박이 나면 전체수익도 커진다. 따라서 추세가 꺾이지 않고 상승하는 종목은 추세가 꺾일 때까지 기다리는 내공이 있어야 한다.

 

상승추세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도 서둘러 매도해버리면 수익을 얻지 못한다. 그래서는 주식투자 수익을 높이기 어렵다. 투자한 모든 종목에서 수익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20% 해당되는 소수의 종목에서 수익을 얻으면 된다. 그러려면 나가는 소수종목의 추세에 순응하는 방법이 제일이다.

열심히 일하고 성실하게만 생활하는 사람이 반드시 현명하다고 수는 없다. 오히려 성실하지 않아도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사람이 현명한 것이다. 투자를 때도 마찬가지다. 투자에 관해 많은 책을 읽고 많이 고민했다고 모두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단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바로 실행에 옮기고 즐거운 마음으로 나가는 소수종목에 집중하는 , 그것이 적은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거둘 있는 방법이다.

 

[아이엠리치 송영욱칼럼니스트 / 새빛에듀넷 이사 대한민국 펀드교과서저자]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