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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정 따라하기]입문편2-고정지출만 관리해도 62만원 절약한다.[3]
추천 0 | 조회 19416 | 번호 1751 | 2010.02.12 10:13 에듀머니 (edu7***)

일단 그냥 무작정 쓰기는 했는데 가계부를 쓰다보면 이 많은 지출들을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헷갈리게 됩니다. 정리가 되어야 가계부를 쓰더라도 뭔가 의미있는 가계부를 만들텐데 지출 내역만 빼곡한 가계부를 보면 가계부를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것인지 막막합니다.


<지출을 구분해보자>

가정에서 이뤄지는 지출은 크게 정기지출(고정지출)과 비정기 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지출이라 함은 관리비, 식비, 보험료 처럼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 지출을 이야기합니다.

비정기지출은 경조사비, 자동차세금, 휴가비 처럼 연중 특정 행사와 관련되어 말 그대로 비정기적으로 불규칙하게 나가는 지출을 말합니다.

이중 고정지출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정지출 구분해보기

고정지출은 월 1회성 지출과 수시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월1회성지출은 공과금, 통신비, 보험료, 대출이자, 학원비 등 한 달에 한 번 발생하는 지출입니다. 주로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지출들입니다.

수시지출은 식비, 외식비, 교통비처럼 수시로 돈을 쓰는 지출입니다. 고정지출 중에서 월1회지출을 뺀 나머지 지출 항목은 모두 수시지출 항목들입니다.

고정지출 항목들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정지출: 월1회성 지출과 수시지출 항목> 

 

 

돈 나가는 곳이 꽤 많죠? 무려 62가지나 됩니다. 62가지나 되는 항목들이 머릿속에서 암산으로 관리가 될 리가 없습니다. 하나 하나 기록해가면서 관리하는 것과 막연하기 관리하는 것의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는 것이 지출항목 자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항목당 1만원씩만 잡아도 62만원입니다. 관리하면 62만원 줄일 수 있는거고 관리 안 하면 62만원 더 쓰게 되는겁니다. ^^

예시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가정의 지출을 한 번 분류해보시기 바랍니다.

 

 

2. 고정지출 파악하기

이제는 우리 가정의 고정지출이 어느정도인지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그동안 가계부를 써오신 분들은 일일지출 기록한 것을 가지고 정리를 하면 됩니다.

가계부를 처음 쓰시는 분들이라면 신용카드 명세서나 자동이체 통장 등을 통해서 항목별로 지출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은행이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거래내역이나 사용내역등을 엑셀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그동안 써온 가계부 또는 내역서를 보고 각 지출내역들이 어디에 해당하는 지출인지 하나 하나 분류해서 정리를 해봅니다.

 

다음 가계부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정리가 잘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어떤 것이 고정지출인지, 그중에 어떤 것이 월1회성 지출인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월1회지출 - 주거/통신, 이자/보험, 용돈

 (렌탈료나 보험료처럼 매달 일정한 금액이 빠져나가는 항목은 온라인 상에서 “반복설정” 해두시면 편리합니다)

*수시지출 - 식비, 교통/차량 , 교육/육아

* 교육/육아의 경우 학원/교재비, 출산/육아, 도서비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학원비만 별도로 반복설정 해두시고 나머지 항목들은 수

시지출로 관리하시면 됩니다.

           <다음 가계부 계정> 

 

* 위에 있는 예시표를 보시면서 우리집에 필요한 항목들을 각 계정에 추가등록해서 사용하시면 보다 쉽게 지출 관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계정항목 추가는 지출입력화면에서 바로 하실 수가 있습니다.>

 

 

 

 

 

 

사용내역 중 자동이체로 나가는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반복설정”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있는 것처럼 반복설정 화면이 나와요. 날짜랑 기간 설정하시고 저장 버튼 누르시면 다음달부터는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


         하나 하나 파악해보시니깐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돈 지출규모가 꽤 크죠? ^^


 

 

           <반복설정하기>

 

파악한 월1회성 지출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금액이 자동이체로 나가는 항목입니다. 즉 가정의 생활비 예산은 급여에서 월 1회성 지출을 뺀 금액을 가지고 계획하셔야 합니다.

 

종이가계부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월1회성지출은 1달에 한 번 결산 때 체크를 하시고 평소의 지출관리는 수시지출 항목을 중심으로 기록하시면 좀 더 편리하게 가계부를 쓰실 수가 있습니다.


예산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고정지출을 파악하는 단계까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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