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후 주식시장, 지옥과 천당을 오가다
추석연휴 후 첫 주(2008.9.16~19)에는 수상한 증시급등락이 반복되었다. 좀처럼 나오기 힘든 사이드카(Side car, 지수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한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될 때 주식시장 프로그램매매 호가의 효력을 5분간 정지시키는 제도)가 2번이나 나왔다.
추석연휴로 월요일이 휴장이었기 때문에 지난 주 주식시장은 4일만 열렸는데 그중 2일이 사이드카로 증시가 급등락했다. 9월15일 미국발 신용위기(리먼브라더스 사태)로 급락했고, 미정부의 신속한 대응으로 급등했다. 그로인해 우리 시장은 9월 16일은 선물가격 5%이상 '급락'으로 사이드카가 발동되었고 결국 종합주가지수의 종가는 전일보다 90.17p가 하락한 1387.75p로 마감하였다. 반면에 3일 뒤인 9월19일에는 장중 선물가격이 5%이상 '급등'하며 사이드카가 발동되었고, 종합주가지수는 전일보다 63.36p 오른 1455.78p로 마감하였다. 한마디로 지옥과 천당을 왔다갔다 했던 힘든 시간이었다.
추세판단의 기준점
주가는 올라갈 때나 내려갈 때나 직선으로 오르거나 내리지 않는다. 올라갈 때도 올랐다 내렸다 파동을 그리면서 올라가고, 내려갈 때도 내렸다 올랐다 파동을 그리면서 내려간다. 그래서 올라갈 때도 저점과 고점이 생겨 단기적인 파동을 만들고, 내려갈 때도 고점과 저점이 생겨 단기적인 파동을 만든다. 고로 상승 중에도 고점과 저점이 있고, 하락 중에도 저점과 고점이 있게 된다. 이러한 고점과 저점은 추세를 판단할 때 기준점이 된다.
추세를 알면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알 수 있다
상승추세란 작은 파동의 저점이 점점 올라가는 것을 말하고, 하락추세란 작은 파동의 고점이 점점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또 저점을 연결한 선이 우상향하면 상승추세에 있다고 하고 그 연결선을 상승추세선이라고 한다. 반면 고점을 연결한 선이 우하향하면 하락추세에 있다고 하고, 그 연결선을 하락추세선이라고 한다. 그래서 주가가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 상승추세가 끝나고 하락(또는 횡보)추세로의 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고로 이때는 기존 투자를 정리해야 하고, 신규투자는 보류해야 한다. 반면 주가가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면 하락추세가 끝나고 상승(또는 횡보)추세로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다. 고로 이때는 기존투자를 계속 유지하고, 신규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 |
||
글쓴이 : 송영욱 (새빛에듀넷 이사)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