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종목토론방

테슬라와의 22조 계약, 앞으로는 수율을 봐야할 것
추천 1 | 조회 118 | 번호 13526800 | 2025.07.29 16:20 민서현 (seohyeon3***)
테슬라가 삼성에 22조 원짜리 칩 계약을 맡긴 뉴스,
많이들 보셨을 텐데 단순 수주 규모 이상의 의미가 있어서 간단히 짚어보려 합니다.

이번 계약은 자율주행용 차세대 칩 ‘AI6’ 생산 전량을 삼성 미국 공장(텍사스 테일러)에 맡기는 구조입니다.
테슬라는 원래 칩을 삼성과 TSMC에 나눠서 발주해왔는데, 이번에는 한쪽으로 몰았다는 점에서 공급망 전략이 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매출 이상의 기회입니다.
파운드리 점유율 격차는 TSMC가 67%, 삼성은 7%대 수준으로 매우 큽니다. 게다가 삼성은 3나노 수율 문제로 작년 한 해 동안만 4조 원 넘는 손실을 봤죠. 이 상황에서 테슬라라는 대형 고객을 단독 수주했다는 건 기술 신뢰 회복의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변수도 많습니다.
AI6 칩은 2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삼성이 적용하려는 GAA(Gate All Around) 기술은 아직 시장에서 제대로 검증받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도 수율 문제가 반복되면 테슬라 입장에서도 계약 이행에 부담이 생길 걸 이미 안 일론 머스크는 효율 극대화를 지원하겠다고도 본인의 x를 통해 밝혔습니다.

특히 테일러 공장은 2026년에나 본격 가동되고, AI6도 아직 설계 완성 단계는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뉴스는 중장기 기대감을 먼저 반영한 측면이 큽니다.

https:& #x2F;& #x2F;m.site.naver.com& #x2F;1NAEY
1
1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