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신약으로 허가받은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 #x27;짐펜트라& #x27;가 내년 2월 미국에서 출시한다.
30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짐펜트라의 미국 출시일이 내년 2월29일(현지시간)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허가 후 약 4개월 만의 빠른 론칭이 확정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짐펜트라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대다수의 처방약급여관리업체(이하 PBM)에게 짐펜트라의 임상 자료 제공을 완료했다. 현재 선호의약품 등재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일부 PBM의 경우 짐펜트라 출시 시점을 전후로 실질적인 처방집(formulary) 등재가 이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시장 선점을 위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자가면역질환 전문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1월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CCC)를 시작으로 5월 미국 소화기질환 주간(DDW), 10월 미국 소화기학회(ACG), 11월 미국 류마티스학회(ACR) 등 개최를 앞둔 주요 학회들에 참여할 계획이다.
미국 내 주요 환우회와 협업해 짐펜트라 처방 환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논의 중인 환우회 뿐 아니라 더 많은 환자 단체들과 소통을 확대해 나가면서 짐펜트라의 처방 선호도를 높일 계획이다.
짐펜트라의 커머셜 활동을 담당할 현지 전문 인력도 늘릴 계획이다. 미국 현지 법인을 통해 짐펜트라를 직접판매(직판)할 계획으로, 내년 1월까지 짐펜트라의 판매를 담당할 세일즈 전문 인력을 현재 대비 2배 수준으로, 홍보 및 마케팅 전담 인력은 3배 이상 확충하기로 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짐펜트라는 통합 셀트리온의 2030년 12조원 매출 달성을 견인하는 핵심적인 블록버스터 제품인 만큼 성공적인 처방 확대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