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종목토론방

셀트리온 합병...
추천 4 | 조회 381 | 번호 13470850 | 2023.08.18 17:38 무심천맨 (minn***)
합병 소식에 셀트리온 주가 올랐지만…고비는 매수청구권 가격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흡수 합병
매수청구권 1조원 넘어설 경우 합병 위기
샐트리온 청구권 행사가격 15만813원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합병하기로 한 가운데 주가 향방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가격을 넘지 못할 경우 대규모 청구권 행사에 합병이 무산될 수 있어서다. 두 종목의 주가는 현재 청구권 행사 가격 언저리에서 움직이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오후 2시 38분 14만9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전거래일 종가 대비 4.17% 상승한 가격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전 거래일 대비 6.06% 오른 6만8200원에 거래됐다.

앞서 셀트리온그룹은 17일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합병에 나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병비율은 1: 0.4492620이다. 흡수 소멸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주들에게 셀트리온헬스케어 1주당 셀트리온 주식 0.4492620주로 바꿔준다는 의미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가격은 셀트리온 15만813원, 셀트리온헬스케어 6만7251원으로 각각 전일 종가 대비 5.0%, 4.6% 높은 수준으로 정해졌다. 주식매수청구권은 합병 등에 반대하는 주주가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회사 측에 정당한 가격으로 매수해 달라고 요청하는 권리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합병이 주식매수청구권 규모에 따라 성사가 결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 “합병 성공은 소액 주주들의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규모가 중요하게 작용할 전망”이라며 “약 1조원 한도 내에서 주식매수청구권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는데 이를 초과할 경우 합병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소액 주주들의 주식매수청구권 행사에는 주가가 행사 여부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하 연구원은 “이후 주가가 주식매수청구권 가격 이하일 경우 주식 매수 청구권을 행사하려는 소액 주주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며 “반대의 경우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규모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가에서는 두 종목의 주가가 청구권 행사 가격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셀트리온의 경우 오후 2시 38분 기준 청구권 행사 가격 15만813원을 넘지 못 했고,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행사 가격 6만7251원을 넘어섰다.

하 연구원은 “(두 종목의 주가가) 주식매수청구권 가격과 차이가 크지 않고 합병 공시에 따른 숏커버 등을 고려할 때 이후 주가는 청구권 가격보다 높게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주가 하락시 청구권 행사가 가능해 매수 수요 있을 것으로 전망돼 수급‧기술적으로 주가 하방 경직이 예상된다”며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공매도 금액은 약 970억원대로 대규모 물량은 아니지만, 숏커버링 나올 수 있으며 소멸법인으로 신규 공매도 또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4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