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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금속 분석
추천 2 | 조회 242 | 번호 13470487 | 2023.08.15 13:45 실적주의 달인 (kkbb3***)
-,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3월 결산 동원으론 1분기 )
매출 : 1491억 ( 전년동기 1312억 대비 14% 증가 )
영업이익 : 104억 ( 전년동기 60억 대비 74% 증가 )
영업이익률 7% ( 전년동기 4.5% 대비 1.5% 증가 )
기대치가 높아서인지 괜찮게 나왔는데 실망하는분들이 많네요.


*, 상반기 실적으로 보아도 ( 23년 1월 - 6월 )
매출 : 2965억 ( 전년 동기 2353억 대비 26% 증가 )
영업이익 : 277억 ( 전년동기 100억 대비 177% 증가 )
영업이익률 9.3% ( 전년동기 4.2% 대비 5.1% 증가 )


나쁘지 않은 실적을 내엇음에도 시장의 초전도체및 중국 단체관광 허용 수혜종목으로만

매기가 몰려 전체 자동차 종목들 하락폭이 컸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영업이익만 277억인데 현재 주가 2400원에, 시총 1122억 입니다.

상반기 실적 두배만 잡아도 554억인데 시총이 1122억이면 PER 이 2.0배로 아직도

초저평가 상태 입니다.


어제 실적 발표한 아진산업 ( -0.17%, 시외 하한가 ), 화신 ( -7.78% ), 서연이화 ( -8.06% )

명신산업 ( -6.14% ), 덕양산업 ( -7.29% ),등이 동원금속 ( -4.95% ) 보다 하락폭아 컷고

에스엘, 세종공업, 성우하이텍, 에코플라스틱, 인팩, 대원강업등이 하락폭이 좀 적었지만

전체적인 자동차 부품 종목들 상승 종목을 찾아보기 힘든 장 이었습니다.


자동차 부품 종목들 1분기 실적과 비교해보면

서.연.이.화 : 매출 9008억......... ( 15.4% 증가 )........영업이익 360억 ( -33% 감소 )★
화............신 : 매출 4575억......... ( 1% 증가 )............ 영업이익 276억 ( -0.1% 감소 )★
아.진.산.업 : 매출 1990억......... ( 1% 증가 )..............영업이익 144억 ( -47% 감소 )★
세.종.공.업 : 매출 4648억......... ( -5% ).......................영업이익 137억 ( -21% 감소 )
명.신.산.업 : 매출 4665억......... ( 7% 증가 )..............영업이익 774억 ( 62% 증가 ) ★★
에....스....엘 : 매출 1조 2543억..( 1% 증가 ).............영업이익 1339억 ( 28% 증가 )★★
대.원.강.업 : 매출 2922억...........( 6.5% 증가 ).........영업이익 213억 ( 100% 증가 )★★
디 아 이씨 : 매출 1917억...........( 6.9% 증가 ).........영업이익 96억... ( 4% 증가 )★★
성우하이텍: 매출 1조589억.......( 1% 감소 ).............영업이익 470억 ( 7% 감소 )
덕.양.산.업 : 매출 4710억...........( 9% 증가 )..............영업이익 19억....( 78% 감소 )★
경.창.산.업 : 매출 1616억...........( 2% 증가 )..............영업이익 65억.....( 3% 증가 )★★
세............동 : 매출 454억..............( 6.5% 증가 )..........영업이익 37억.....( 26% 감소 )★
모베이스전자 : 매출 2371억......( 2.6% 증가 )..........영업이익 30억 ....( 64% 감소 )★
일.지.테.크 : 매출 1666억............(104% 증가 )..........영업이익 186억...( 340% 증가 )★★★
코리아에프티: 매출 1671억........( 6% 증가 ).............영업이익 49억 ....( 60% 감소 )
동.원.금.속 : 매출 1491억............( 1.5% 증가 )..........영업이익 104억...( 40% 감소 )★

제 나름대로 1분기 실적 대비 2분기 실적 현황 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한 종목은 ★★,
매출이나, 영업이익 한쪽만 증가한 기업은 ★,
매출과 영업이익이 서프라이즈하게 증가햇는데 주가가 오르지 못한 기업은 ★★★,
를 주었습니다.

동원금속은 매출은 소폭 늘어낫으나, 영업이익이 줄어들어서 별 하나를 주었습니다.
다음에 상반기 실적으로 표를 작성해보면 동원금속의 저평가 위치를 또 한번 확인할수 잇을것 입니다.

위표에서도 볼수 잇듯이 일지테크, 명신산업, 에스엘, 대원강업, 디아이씨, 경창산업등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엿지만 주가는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시장은 좋은 실적을 내도 자동차 종목은 상승하지 못하는 장이 되엇습니다.
시장은이차전지 종목들은 하락하고 중국 단체관광 수혜 종목과 초전도체 종목이 급등하고,
퀀텀 연구소에 티클이라도 관련이 잇어야만 오르는 장이 되엇습니다.

이런것은 동원금속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제가 보유한 자동차 부품 종목,
동원금속, 세동,모베이스전자,일지테크,디아이씨도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일지테크는 어닝서프라이즈를 내어서 월요일 상한가 예상되지만,디아이씨는 괜찮은 실적을
내엇음에도 하락, 동원과 세동은 아쉬운 실적을 내었지만 너무 낙폭과대,
모베이스전자는 매출이 늘엇지만 자회사 1회성 손실을 반영하고, 중국법인의 부실을 털어내서
실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부품 종목들 중국시장에서 거의 철수하다시피하기 때문에 동반 진출한 업체들은 모두 중국공장
부실 리스크가 잇습니다.
언젠가는 반드시 털어야하기 때문에 이것을 정리하지 안한 기업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동원금속은 작년 4분기 매출이 늘어낫는데도 영업이익이 4억이고,순이익이 적자를 낸 때가 중국공장
부실 정리한 때문 입니다.

제가 보유한 종목들도
물론 지수 낙폭이 큰 이유도 잇었지만 전체적인 시장이 이차전지에 이은 초전도체등으로
극심한 테마장세로 가고 있어서 하락을 피할수가 없었습니다.

실적이 좋은 화장품, 엔터, 헬스케어도 급락을 맞앗고
급등햇던 이차전지도 급락햇고, 반도체도 급락햇으며, 테마주중에 반기보고서를 내지
못한 종목들도 시간외에 하한가를 기록한 아주 않좋은 시장 이었습니다.


같은 자동차 부품 종목들중에서도
코리아에프티, 경창산업, 덕양산업,한주라이트메탈 등은 왜 동원금속 보다
시총이 높고 주가가 높은지 알수가 없습니다.

매출도, 영업이익도, 영업이익률도 모두 동원금속하고는 비교도 안되는데 주가와 시총은 더 높습니다.
더군다나 어제 유일하게 주가가 오른 코리아에프티는 매출은 동원과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은 절반도
안되는데 동원보다 주가는 70% 가 높은 3555원 입니다.
물론 시간외로 4% 이상 급락햇지만 실적주로서는 참 어려운 시장이 되고 잇습니다.

명신산업 같은 경우는 매출도 늘고, 영업이익도 1분기 477억보다 62% 나 늘어난 774억을 기록햇지만
주가는 6.14% 급락 햇습니다.

이런 호실적의 종목들도 하락하는 장에서 동원금속 못오른다고 탓하는 안티들 신경쓰지 마세요.
빌미를 주기는 햇지만 지금은 초전도체 종목을 들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수익을 얻기 힘든장 입니다.

지금의 시장은 실적의 문제가 아닌 테마장세이기 때문 입니다.
주주들의 신뢰가 얼마정도냐에 따라 하락정도만 차이가 잇을뿐 입니다.
많이 올라왔기때문에 타 부품 종목 대비 안티도 많고 흔들리는것도 심한편입니다.


주가 많이 오르지 못한 한주라이트메탈같은경우 고점 8240원대비 50% 하락한 4170원
실적 좋다는 화신도 고점 22700원대비 33% 하락한 15270원 이며
덕양산업은 10570원대비 43% 하락한 6100원입니다.
자동차 부품 종목중 잘 나간다는 성우하이텍도 고점 16370원대비 30% 하락한 10840원 입니다.
동원금속은 고점 4250원대비 43% 하락한 2400원대 입니다.
그런데도 유독 동원에만 안티들이 많습니다.
주주분들 맨탈이 가장 약한것 같습니다.
하긴 저도 함든데 오죽하겟습니까?


지금은 종목의 문제가 아닌 시장 전체 업종의 문제 입니다.
동원금속 상반기 영업이익만도 277억인데 , 이것을 하반기까지 2배만 잡아도 554억인데
현재 시총이 1122억 입니다.
겨우 PER 이 2배일정도의 초저평가 인데도 시장의 수급은 이것을 받아주지 않고 잇습니다.


현재 가격에서의 매도는 무의미해보이며 다른 초전도체 종목이나, 중국 단체관광 수혜종목을
추격매수한다는것도 위험해 보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반드시 실적으로 돌아오게 되어잇으므로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묵묵히 여유되는대로 단가를 낮추어서 기다릴 생각 입니다.


어려운장 입니다.
모든 분들 힘내시고 성투 하시기 바랍니다.

동원주식 한주도 안들고 남들 공격하기바쁘고,
하락한 종목들만 찾아다니며 안티하는 사람들.
안티를 하려거든 동원주식부터보유하고
안들었으면 패스하시고 가던길 가세요.

그렇지 않아도 자동차 부품 종목 주주들 힘든데 결과 나오고 난뒤 와서 염장 지르는것은
사람으로 태어나서 할일이 아니지나요.

오늘은 휴가에서 돌아와서 오랫만에 글 올립니다.
다음번에는 다른 부품 종목들과 상반기 실적으로 펀더맨탈을 계산해서 올릴것 입니다.
대충 계산해보아도 아직도 동원이 제일 저평가 입니다.


지금 처럼 자동차 부품 종목으로 수급이 전혀 없을때는 무의미 하겠지만 반등줄때는
또 저평가되고 실적 좋은 종목이 먼저 올라가게 되어 잇습니다& #x2F;

그럼 광복절 휴무일 순국선열들 한번이라도 생각하며 좋은 시간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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