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재테크 아이큐]연이율 8.5% 수익 짭짤, 후순위채권의 리스크
추천 0 | 조회 2775 | 번호 1244 | 2008.05.21 11:10 금융플라자 (finance1.***)
연이율 8.5% 수익 짭짤, 후순위채권의 리스크
머니닥터 : 강지훈(아이엠리치)
솔로몬저축은행이 지난 19일 후순위채권을 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200억원 규모에 연 금리가 8.5%로서 웬만한 금융권 예적금 금리를 훨씬 웃돕니다.

급여이체 계좌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의 자산관리계좌(CMA)의 연이자율 5%는 물론 예금 잔고가 일정 기준액을 넘어서면 더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계좌로 자동 이전시켜 주는 모 은행의 스윙계좌(Swing account) 이자율 5.61%(6개월)~6.39%(3년)보다도 높습니다.

후순위채권(subordinated bonds)은 기업이 자본금을 확충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서 기업이 청산될 때는 일반채권보다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가장 늦지만 주주의 잔여재산 청구권보다는 우선합니다. 채권에 대한 권리가 가장 늦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후순위 채권의 이자는 높은 수준이지만 그만큼 위험도가 가장 높은 채권입니다. 이런 리스크 때문에 후순위채는 대부분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산규모기준 업계 1위인 솔로몬저축은행은 지난 3월 기준 자산규모 3조5천억여원에 이르며 계열 저축은행을 포함한 총 자산 규모도 5조1천억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신규 대출 재원을 늘리고 자기자본 추가 확충을 위해 일반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이번 후순위채권은 3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 방식이며 만기는 5년 6개월. 최저 청약금액은 1000만원에 100만원 단위로 추가 청약할 수 있습니다. 6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 간 솔로몬저축은행과 주관사인 현대증권 지점에서 청약을 받는답니다.

은행측에 따르면 BIS 자기자본비율이 9.04%(3월말 기준),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업계 평균치보다 크게 낮은 4.88%이며 최근 3개월간 평균 외국인 주식지분 비율도 35∼36%에 달해 상대적으로 양호하다는 군요.

이 후순위채에 대해 국내 신용평가 3사인 한국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정보, 한국기업평가는 모두 BB+ 등급에 '안정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는데요. 저축은행 정기예금보다 2%포인트 이상 높은 확정금리를 받을 수 있고 앞서 언급한 신용등급은 물론 외국인 지분비율 등 객관적인 기업가치 평가지표가 우량하고 안정적이라는 것이 은행 측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똑똑한 투자자라면 리스크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되며 헤지 수단을 잘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그에 앞서 솔로몬투자은행에 대한 한국신용평가정보의 분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잇따른 인수합병으로 자산규모 확대와 대출자산 성장세가 지속됐지만 예금금리 인상에 따른 순이자 마진 축소로 이자이익 성장세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 파주 소재의 한진저축은행 인수로 전국 영업망을 확보하고 KGI증권 인수로 신용정보, 저축은행을 비롯 금융계열사 라인업 구축한 것이 눈에 띕니다. 또 우려되는 점은 부동산 경기침체, 지방건설사의 부도 증가 및 국내 PF금융시장 위축 등 영업환경 악화로 여신 건전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PF부문 부실채권 증가 등 자산 건전성 저하로 실적 악화가 전망돼 소비자금융 부문으로 성장확대를 도모하면서 여신 포트폴리오가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 예금금리 인상이 자제되면서 순이자마진 하락압력 완화가 예상되나 대손충당금 적립 강화와 자산건전성 악화 우려로 실적악화 우려되고 부동산 PF 대출에 편중된 여신 포트폴리오, 거액여신 비중 증가로 위험완충력에 부정적인 영향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이런 리스크에 대해 자신만의 분석틀과 투자원칙을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에 나서야만 합니다. 5년 6개월 동안 연이율 8.5%의 이자 수입을 생각하면 리스크 부담은 당연해 보입니다.

[아이엠리치 강지훈 기자]

[재테크 아이큐] 자동차 기름값 절약에 관한 6가지 미신
[재테크 아이큐] 초보 투자자가 지켜야할 투자의 3가지 원칙
[재테크 아이큐] 무서운 인플레? 절약-투자로 맞서서 싸우는 법
[재테크 아이큐] '투자 체질'을 만들기 위한 3가지 실천방안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