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펀드 완전정복]여화장실에 들어간 남 vs 잘못된 투자
추천 0 | 조회 3639 | 번호 1185 | 2008.04.08 10:58 금융플라자 (finance1.***)
여화장실에 들어간 남 vs 잘못된 투자
글쓴이 : 송영욱 (새빛에듀넷 이사)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대형마트에 가는 경우가 많다. 아내는 나를 짐꾼(?)으로 부릴 요량이지만 그래도 덕분에 가족과 함께 외식도 하고 아들 딸과 평소에 못했던 얘기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다.

벌써 5~6 년 전쯤 일인것 같다.그날도 어김없이 우리 꼬맹이들을 데리고 외식도 하고 시장도 보러 가는 날이었다.마트 내에 있는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쇼핑을 하려는데 딸이 화장실이 급하단다.하도 급한 것 같아보여 딸아이를 안고 화장실로 달렸다. 마침 비어 있는 화장실이 있길래 들어갔는데 왠지 이상했다.정신을 차렸을 때는 이미 늦었음을 알게 되었다. 문 밖에서 여자들 말소리가 들려왔다. 여자화장실이었다. 남자화장실로 들어간다는 게 나도 모르게 여자화장실에 들어와 버린 것이다.

순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 다만, 숨을 죽이고 있어야 했다. 채1분도 안되서 문제가 터지기 시작했다.용변을 보고 있던 딸이 내게 말을 걸기 시작하는 것이다. "아빠, 여기 여자화장실 맞아?" 등골이 오싹해졌다. 나는 아무 대답도 못하고 손가락으로 조용히 하라는 시늉 밖에 할 수 없었다.문 밖에선 여자들이 오가는데 대답 없는 나를 보며 딸은 "아빠~ 아빠" 계속 부르는 것이었다.

'제~발, 그만 말해~ 제~발’그렇게 소리 없는 고함을 질렀지만 소용없었다. 결국 몇 분 후 여자들의 따가운 눈총과 고함소리를 들으며 죄인처럼 빠져나와야 했다. 정말 지옥에 있다가 빠져나온 듯 했다. 그 이후 나는 아무리 급해도 여자화장실로 잘못 들어가는 실수를 더 이상 범하지 않고 있다.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최근 주가는 오르는데 자기 주식은 오르기는커녕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조만간 급등할 것이라는 정보를 믿고 D종목을 58000원에 샀는데 사자마자 잘못 샀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조금이라도 늦으면 놓칠 것 같아서 급히 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너무 고점에 샀고 그 정보 또한 정확하지도 않은 정보였다고 한다.

주가는 연일 급락하고 마음은 더 조급해졌다.마치 내가 잘못하여 여자화장실에서 들어갔다가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다급해진 마음에 그는 또한번 이성을 잃었다.그 종목을 손절매하고 최근 급락으로 52주 최저가를 치고 있는 N종목으로 갈아탔다.그런데 그 종목 또한 신저가를 계속 경신하였다.오히려 지금까지 D종목을 보유한 것보다 N종목으로 갈아타서 손해가 더 커졌다. 그리고 또 다른 종목으로 교체해야 할 것 같다고 고민하고 있다.

한번 거짓말이 여러 번의 거짓말로 이어지기 쉽듯이 투자도 한번 잘못하면 그것으로 인하여 계속 잘못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잘못된 투자는 한번으로 끝나야 한다.내가 여자화장실 가서 10분 동안(그때 마음은 10분이 10년 같았다 ^^) 제 정신을 못차린 것은 한번으로 족한 것처럼... 그 이후 나는 아무리 급해도 화장실 앞에서 다시한번 남녀 구분을 확인하고 들어가는 버릇이 생겼다.덕분에 아직까지는 그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되었다.

누구나 한번쯤 잘못된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다음이다. 또 잘못된 투자를 반복한다면 남자가 계속하여 여자화장실에 들어가는 실수를 반복하는 것과 같다. 잘못된 투자임을 알았다면 빨리 그 지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우선이다. 잘못된 투자로 손해를 보았다고 원금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 그것은 남자가 대형마트 여자화장실에 잘못 들어갔다가 마트영업시간이 끝날 때까지(여자가 더 이상 화장실에 들어오지 않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 얼마나 괴롭고 부질없는 짓인가? 잘못된 것은 빨리 잘못을 인정하고 나오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잘못을 저지르기 쉽기 때문이다. 투자를 잘못했다고 생각했다면 일단 빠져나오고, 지금부터라도 정상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지금 여러분이 하고 있는 투자가 잘못된 투자인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면 그 회사가 투자할 가치가 있는 회사인지 예컨대 매출은 늘어나고 있는지 아니면 줄어들고 있는지...영업이익을 내고 있는지 아니면 적자를 내고 있는지... 부채가 적은지 많은지...현금은 많이 있는지 아니면 부족한지... 기타 등등을 알아 보았어야 한다.

또 매수타이밍이 적합했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주식투자할 때 이것은 기본이다. 이런 기본적인 것도 확인하지 않고 주식에 투자했다면 이는 공용화장실에 들어갈 때 남녀 구분도 보지 않고 들어간 것과 다름없다. 주식투자의 기본을 확인하지 않고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잘못된 투자다. 펀드도 마찬가지다. '투자설명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가입했다면 이는 잘못된 투자다. 이익이 나고 손해가 나는 것은 두 번째 문제다.

현재 기본도 모르면서 잘못된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가 많다.잘못된 투자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반복해서는 안된다. 잘못된 투자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투자한 주식 또는 펀드를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다.주식이라면 그 회사의 재무구조와 차트분석을 해보아야 할 것이고, 펀드라면 투자설명서와 운용보고서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잘못된 투자를 반복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이다.

[송영욱 '샐러리맨 부자만들기' 저자 / 블로그 http://blog.daum.net/putcall]


[펀드 완전정복] 추천펀드, "맹신하지 마세요"
[펀드 완전정복] 펀드 바닥논쟁, '이젠 그만'
[펀드 완전정복] 펀드환매의 5가지 기준
[펀드 완전정복] 최근 가장 수익이 좋은 해외펀드는?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