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증시창을 보는 마음의 허허로움은 시간의 방황을 만든다. 무엇을 위해서 동분서주하는가 하는, 삶을 풍족하게 만들기 위해서 시작한 주식이건만, 위안은 커녕 늘 가고져 하는 곳의 발목을 잡는다. 별안간 떠오르는 성철 스님의 산은 산이요.물은 물이요.하는 산부시산 수부시수라... 하는 글의 뜻은 산이 어찌 산이고 물이 어찌 물이라 하는가 하는 책을 읽다가 보는 문장이다.
개미가 잘못하고 있는 투자의 방법을 고친다면 주식의 속앓이는 줄어든다. 그러나 투자의 잘못을 안다고 하여도 자가당착에 빠져있는 주식투자는,한 번 길들여진 투자의 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매우 힘들다. 자신의 허물을 알면서도 고쳐나가는 매매를 하기가 어렵다. 나도 그런 투자를 지금도 하고 있다는 것이 증거다. 잘못하고 있는 주식투자의 방법을 고칠 용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주식이나 학문이나 모두가 만류귀종이건만 길잃고 헤매는 개미가 생식은 하지 않고 화식의 맛에 길들여진 입은 다른 종류의 짐승의 먹이를 탐하는 유혹이 투자의 잘못을 만든다. 이치에 맞지 않는 말과 행동은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게된다. 한 마디 말이 이치에 맞지 않게되면 천 마디 말을 한들 듣는 귀엔 하는 말이 쓸데가 없는 말로 듣는다.
글과 말 언어와 글은 이롭게도 하여주고 상하게도 하는 마치 비수와 같다. 좋은 말 좋은 글의 냄새는 마치 꽃처럼 마음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건강의 영양제다.
1,인생이나 주식의 경각심을 깨닫게 하는 것은 1원의 소중함을 알아야 됩니다. 2,인간 관계의 단절은 아주 사소한 일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3,보고 듣는 읽고 격는 것들이 주제입니다. 4,1020 세대에게 경제적 풍요의 삶을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았으면 하는 5,10대 때 더 많은 책을 읽었더라면 하는 후회감 6,거울 옆에 놓여져 있기를 바라는 7,인생이나 주식은 하루 아침에 일확천금을 만들 수 없습니다. 1원이 모여서 2원이 되는 것을 알면서도 1원으로 1억을 만들려고 하는 조급함 때문입니다.
아는 사람은 많을지라도 마음과 뜻을 일치하는 벗을 만나기란 종목 하나를 고르는 것과 같다는 것을 지금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