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버블 때 1년반 기간 동안에 코스피는 300% 가량 오르고 코스닥은 400% 수준 올랐다. 깽뚱한 회사도 머시기머시기닷컴이라고 회사명만 바꾸면 몇배씩 올랐는데 지금 2차전지소재업으로 업종변경만 해도 몇배씩 올랐던 것과 같은 현상이다. 당시 코닥종지가 400% 올랐는데 진짜 사기성 대장주들은 10배 이상 오른 게 널려 있었다.
현재 버블장이 본방은 다 우려먹고 끝물 마지막 3차랠리 한방이 남았을 것으로 보인다. 빠떼리나 AI,로봇주들 대여섯배씩 올랐다 깨진 게 수두룩한데 여기서 끝났을 수는 없다고 본다.
바이오제약이 뉴페이스로 신선도가 높아서 크게 한방 있을 것 같다. 2차전지 이거 이대로 끝날 수 없을 것이다. 리더종목들 전고점 살짝 벗기는 정도 랠리는 나오지 않을까 문제는 소외되느냐 합류하느냐 시작해야 하는 거라서 조심성은 필요하다.
삼전하닉이 시장의 중심축은 잡아주고 진짜 큰돈은 스몰캡이 벌어줄 것 같다. 내가 보유한 AI반도체만 비교해도 오늘 장중에 매도했던 하닉은 종가가 장중최저가이고 2~4% 씩 빠지던 오픈엣지, 셀바스AI, 코난테크는 빨강으로 올라온다. 우주개발테마 AP위성이 대장주이고 이하 병사들 미친벙거지를 하고 날아오른다. 일회성이 아닐 수가 있을 것이다. 방산테마와 구분하기도 애매한데 두 테마가 짬뽕밥으로 롱타임 주도주 전환할 것도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