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으로 컨디션이 좋지 못해서 장중에는 잘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 마감쯤 시장을 보면서 오늘은 미국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승이 지속성에 대해서는 지금도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을 만든 2차전지의 모습과 반도체의 대장주들의 모습이 현재 지수보다 나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운수장비 쪽에서 매수세가 유입이 되어서 그렇지 그렇게 좋은 모습은 아니라고 판단을 합니다.
오늘과 비슷한 패턴은 몇달전에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과거의 모습속에서 답을 찾으려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황을 정리해 두고 매매 패턴을 분석해보면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보니 하락전에 보였던 모습과 비슷하다는 답을 얻었습니다. 선물의 모습과 미결제약정의 증감이 그렇게 보입니다.
내일 곱버스를 추가매입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70% 물량입니다. 대략 평단은 3070원 정도인데 좀더 평단을 내릴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을 합니다. 매입을 하고 전략적인 헷지도 조금 해 볼 것을 생각합니다. 나름의 이벤트를 대응하려는 나름의 수단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아직은 바닥을 찾았다고 말하기는 매우 부족해 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금이 바닥인지 알겠지요. 이제는 금리 증감이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경기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내년에는 한국기업중에서도 이자 감당이 되지 않는 기업들이 나오기 시작하겠죠.. 퇴출이 시작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 상승하는 잡주나 테마주에서 그런 것들이 보입니다. 이런 주식으로 하루하루 벌려고 하는 것은 제 스타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