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황이 비교적 안정권에 진입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인의 선물 수급이 오늘도 현재 시간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약정결제는 33만건으로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12월물의 경우 외인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래소의 경우는 거래량이 중요해 보입니다.
제가 보고 있는 엔솔, 삼성sdi등 좋은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다음주쯤에 매수를 해보려고 합니다. 조금 비싼 가격에 매입을 하더라도 손실이 없는 구간을 선호하는 스타일입니다. 가능하다면 모든 패를 본 이후에 베팅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여전히 2200선을 지키고 있습니다. 2500에서 2134까지 하락을 했으니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구간이라고 봅니다. 이제는 레버러지 매입도 시기를 잡을 만하다고 보여집니다. 먼저 레버러지를 매입을 할 가능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레버러지는 투자금에 5%정도입니다. 나머지 95%는 종목을 매입하려고 합니다.
대형주와 중형주로 포지션을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이제는 기술적 반등을 보면서 매입을 할 시기가 점점 다가오는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여전히 삼전, 카카오, 네이버 등 개인이 많이 매수한 종목은 이번에도 피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종목을 매입하는 것은 현재 수익을 내기 위해서 기술적 반등을 노리는 것이지 결코 중장기로 편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차례 더 출렁거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들이 주식에서 아직 항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장이 금융위기나 imf까지 갈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렇지만 주식의 개인 비중은 여전히 높습니다. 메이저들이 이 물량을 어떻게 모을지 그리고 다음 시장에서 주도할 섹터와 업종은 무엇인지 연구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마감을 하고 시황을 정리를 하겠습니다.
제가 정리하는 것 가운데 주간 정리를 잘 참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간 정리가 더 신뢰도가 높고 포지션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