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지수는 반등을 시도하지만 그것 조차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오늘도 개인의 투매가 발생하면 좋은데 그렇지를 않네요. 기관의 매수도 차익거래인듯 합니다. 연기금에서 오늘도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연기금이 바닥이라면 매수를 늘릴 것 같은데 오늘도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엔솔, 삼성sdi등 그간 나름 좋은 흐름을 보여준 종목들도 에너지가 약해지는 듯 합니다.
하락의 속도 조절을 하는 듯 보입니다. 언제나 하락을 할 때에도 매일 급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현 지점이 바닥이라면 하락폭을 축소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 지점을 단정짓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의 거래소 매수는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대형주의 모습이 불안감ㅇ르 키우고 있습니다. 어제 대형주의 거래량은 전일 대비 크게 증가하면서 하락을 했습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상승시 장대양봉과 거래량이 수반되는 경우는 상승에 에너지가 강하다는 것을 잘 아실 듯 합니다. 반대로 하락에 거래량이 동반된 것은 하락의 에너지가 강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전기전자쪽은 한국시장에서 비중이 큰 업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업종이 힘을 내지 못한다면 시장의 반등은 쉽지 않습니다.
챠트를 보실때 업종과 섹터지수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일부 잡주들이 상승을 하면서 일종의 테마를 만들지만 결국 이런 매매하는 경우는 시간 지나면 계좌가 모두 깡통이 납니다. 단기매매 연연하다보면 큰 시장을 볼 수 없고 매일 수익을 내려는 욕심은 결국 손실의 확률을 높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