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집중해서 볼 부분은 전일 저점 2309를 지키는지 여부입니다. 메이저들이 할 일입니다. 개인들은 이 선을 유지할 것인지를 집중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중에 하나는 종목보다는 시장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시장이 좋으면 종목을 매수해서 수익을 낼 확률이 매우 커집니다. 반면에 시장이 하락한다면 좋은 종목을 매수해도 손실이 날 확률이 큽니다. 제가 삼전, 하닉, 네이버, 카카오 등에 관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은 시장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오늘 현재 9시 30분을 지나고 있습니다. 외인이 선물 매수로 출발을 했지만 현 시간으로는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현물 양시장 모두 매도인데 규모로보면 코스닥이 위험해 보입니다.
어제 말씀드린대로 2300포인트를 지지하는지 여부를 관심있게 봅니다. 이 선을 지켜준다면 종목을 매수할 시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기술적반등을 보는 것입니다.
해외 시장도 그렇게 만만하지 않은 것 같고 우리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지점에서 기관의 매수가 발생을 해야 하는데 그것도 만만하지 않은가 봅니다. 전적으로 선물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입니다.
양시장 모두 프로그램 매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약정결제도 4400계약정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향은 하락이니.. 이제 기대할 것은 미약정결제가 감소하는 것을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좀더 늘어나면서 하락을 한다면 2300포인트도 지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예상은 언제나 틀릴 확률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 시장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현 상황을 모르면서 공포나 희망을 주는 것은 가치가 없는 예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