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는 바쁜 일과 때문에 매도 의견만 제시를 하고 나왔습니다. 제가 매도한 이후에 곱버스는 더 상승을 했네요. 늘 이런 일이 있지요... 하다보면 고점에 매도하고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내일 빅이벤트가 있지요. 어떤식으로 의견이 나올지는 봐야겠습니다. 우리 시장은 보통 평범한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2300초반에서 조정이 마무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면서 보고 있습니다. 곱버스를 매입하기 보다는 이젠 종목을 찾아 보려고 합니다. 물론 매수보다는 좀더 보면서 확신한 구간에서 매입을 하려고 합니다.
일정한 신호가 나와야 매입을 합니다. 그전에는 성급하게 매입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지난 시장에는 코스모신소재는 크수익을 냈습니다만... 대웅제약, 현대오토에버 등은 그렇게 큰 수익을 내지 못하였습니다. 더구나 tcc스틸의 경우는 잘못된 시기에 매입을 해서 손실을 냈습니다. 이번 시장에는 그런 잘못을 반복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2300부근에서 조정의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7.4일 저점 2276이 지지선이 될 가능성을 봅니다. 2) 대부분 일봉이 뭉친 구간에서는 지지선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7.4 ~ 7.15 구간의 지지력을 보고 있습니다.
수급을 보면서 대응을 하려고 합니다. 선물의 경우 12월물의 방향성을 확신이 있게 보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9월물이였다면 좀더 확신있게 매매를 하겠지만 현재 12월물은 미약정결제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이 쉽지 않네요... 좀더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미국시장도 일단 저점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점도표가 예외의 변수이지만 대부분은 시장에서 거의 알고 있는 것이라 크게 시장에서 영향을 주지는 못할 듯 합니다. 물론 100bp를 올리면 모르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높게 보지 않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어떤 움직임이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구간입니다. 그래서 오늘 곱버스 매도를 하겠다는 계획은 이미 어제 글에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