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장의 영향이 어떻게 될지가 궁금합니다. 미 시장은 한국과는 다르게 보입니다. 한국 시장은 4주째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의 거래일이 적기 때문에 거래량의 비교는 상대적이지만 그렇게 늘어난 수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만기일을 그래도 큰 변동이 없이 지난 것은 비교적 다행이라고 봅니다. 선물쪽에서는 매도포지션이 상당히 정리를 하고 넘어오는 듯 합니다. 12월물은 278천건에서 미약결이 시작을 합니다.
외인은 선물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음주에 선물의 방향이 나오면서 어느정도 12월물의 향방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미시장이 월요일까지 상승을 한다면 좋을 것 같지만 그렇게 상승을 하기는 부담을 줄 것 같습니다. 주후반 3일동안 상승을 하였기 때문에 다음주 월요일은 조정의 확률이 크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한국시장은 다소 하락의 속도는 멈출듯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주에 찍은 저점을 지키면서 기술적 반등내지는 추가적인 상승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을 예상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점 고점인 2545을 돌파하기에는 에너지가 부족하리라 생각을 하고 반등이 강하다면 2480을 그리고 2450을 생각을 해 봅니다.
현재 현금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곱버스 쪽에 여전히 관심을 두고 매입의 시기를 봅니다.
또한 이번 하락을 2300대 초반에서 마감을 한다면 다음장은 자동차쪽이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 이차전지는 늘 관심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