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외인의 선물 매도로 인해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였고 프로그램 매도가 나왔습니다. 결국 하락을 했습니다. 역시 삼전, 하닉은 개인의 매수 비중이 높아지면서 다시한번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두 종목은 나쁜 종목이 아닙니다. 단지 현재 프로그램 매도와 한국 지수의 위치를 볼때 매입을 해서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종목입니다. 주식을 매매하는 사람은 투자자이자 장사를 하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수익을 내기 위함이 본질의 문제이지 회사가 좋고 혹은 나쁨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말도 안되는 종목을 매입해서 장사를 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주식은 결국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입니다. 주식 매매를 말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하닉, 삼전만 주식 시장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대다수가 삼전, 하닉, 카카오, 네이버 등에 물려 있는 상황입니다. 그것은 주식이 고점을 치고 내려오니 싸보이는 상대적인 착시에 빠진 결과 입니다. 절대 이런 감으로는 주식에서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없습니다.
오늘 50% 매도한 코스모신소재를 잘 보시면 종목을 선별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분석을 모두 보면서 매입을 하는데 이 두가지가 모두 부합이 되어야 주식을 매수합니다. 그리고 지수의 위치를 보면서 전체적인 타이밍을 잡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가끔 손절을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종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현재 시장은 기술적 반등으로 끝까지 상승을 하는 추세적 상승은 아닙니다. 몇 종목이 다음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생각하는 종목이 나오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아직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코스모신소재 현재 매입하라는 것도 아닙니다. 50% 물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번주말에 매도할 가능성이 큽니다.
무엇을 매매할까를 생각하려면 적어도 3가지는 부합이 되어야 합니다. 1. 기분적 분석 (분기, 연간) 모두 증가해야 합니다. 2. 절대로 고점을 치고 내려오는 주식은 안합니다. 3. 지수의 안정적 구간이 잡히는지가 중요합니다.
피터린치, 윌리엄 오닐, 시장의 마법사 등 외국의 투자 고전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는 존경할 만한 투자자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급등주 운운하는 잡스러운 주식책을 사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