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0일선을 기분 좋게 안착을 했습니다. 외인의 현물 매수가 6280억입니다. 매도는 개인이 주도를 했습니다. 삼전, 하닉이 큰 상승을 했습니다. 물론 순매수라기 보다는 숏커버링이 성경이 강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물과는 달리 선물에서는 1800억대 매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6시 이후에 제대로 나오겠지만 현재는 그렇습니다.
이제 좀 안정적인 바이앤 홀딩이 가능한 구간에 진입을 했습니다. 저도 현재 의약품, 화학 쪽 한 종목씩 보유중입니다. 토요일에 주간 시황을 정리하면서 레버러지가 인버스보다 좋다는 견해를 말씀 드렸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이 현 시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 감지가 되고 메이저들은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기관은 상승쪽으로 개인들은 하락쪽으로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시장이 지속성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이번주에 20일선의 상승방향으로 터닝을 하고 지속적인 외인과 기관쪽의 유입이 있다면 이제는 제대로 기술적반등을 할 것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물론 이럴때도 소외되는 종목은 있습니다.
오늘은 대체적으로 낙폭이 심했던 종목이 상승을 했습니다. 일차적인 기술적 반등 구간에서의 현상입니다. 그간에 강했던 종목은 약간 쉬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낙폭과대보다는 살아있는 종목이 더 큰 수익을 주리라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