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증시는 출발이 좋습니다. 단 현재 시간으로 외인의 선물 매수가 감소를 하고 있네요. 지속적인 매수가 증가하는 것이 지수에는 좋겠지만 아무래도 바닥을 찾는 과정인지 변동성이 커지는 듯 합니다.
한국은 양시장 모두 개인의 매도와 메이저의 매수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매도비중이 높아지고 외인의 선물 매수가 강화가 지수의 바닥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인이 될 듯 합니다만 아직은 아닌듯 합니다.
코스피의 시간대 거래량은 전일비 크게 증가하지 못할 듯 합니다. 현시간에 43% 정도임을 감안하면 오늘 거래량은 전일과 비슷하거나 감소할 여지가 커보입니다. 매수주체로는 기관쪽에서 매수를 하고 있고 투신과 연기금도 매수에 동참하는 것이 좋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개인은 양시장 매도를 하고 있지만 선물은 매수를 하고 있고 외인은 선물을 초반에는 매도에서 매수로 그리고 현 시간대는 매도전환될 가능성을 키우는 듯 합니다.
바닥을 찾으려면 일차적으로 외인의 공매도 청산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이 그런 날이 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간 지수의 하락폭을 키운 것은 공매도일 것이고 공매도 청산을 통해 이익확정을 하기 위해서는 외인들은 현물을 매입하겠지요. 오늘 선물을 강하게 매입하지 않는 것은 아마도 그런 이유이듯 합니다.
오늘은 기관쪽에서 강한 매수를 했으면 합니다. 7-8천억대의 매입을 해주면서 바닥을 확인해 준다면 지수가 안정적인 흐름으로 횡보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