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토론
시황
개인투자자입니다.
장중 내내 선물을 외인이 매도하는 하고 있네요. 막판에 매도물량을 청산하는 모습도 나타나는 듯 합니다. 전저점인 2306을 위협하는 모습이 지수의 위치가 매우 불안감을 키우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전 저점을 이탈한다면 결국 새로운 저점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작년부터 이번 조정의 모습이
1) 08년도의 조정
2) 18년의 조정
두가지의 흐름가운데 어떤 것이 나타날 것인지가 관망해야 한다고 글을 쓴 적이 많습니다. 지금의 모습은 08년의 시세를 만든 이후에 하락하는 모습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물론 예상하기 보다는 확률상의 판단을 해 보는 겁니다.
08년도는 부동산쪽의 문제가 생기면서 지수의 하락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부동산은 약한 조정을 가상화폐는 큰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보는 기술적 분석으로는 현재 주봉상의 위치를 봐서는 한단계의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구간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크게 확신을 갖기는 어렵습니다. 내일 지수가 반등을 해서 양봉을 만들거나 혹은 지난주보다 상승을 만들어야 하는 구간이라고 보여지는데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단, 긍정적인 것은 선물쪽에서 외인의 매도세가 줄어다는 것이 감지되어서 반등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장중에 외인이 선물을 매수를 해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해 보이고 선물이 안전이 되어야 프매수도 들어오면서 지수가 반등을 하리라 생각을 합니다.
하락장입니다. 어디가 바닥일지는 아직 확신있게 말하기 어려운 구간입니다. 2306을 이탈한다면 새로운 하락이 시작되 될 것으로 봅니다. 주식비중이 높거나 이미 손절라인을 놓친 개인들은 매우 힘들고 계좌를 보는 고통이 더 클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번달은 거래소가 -13% 하락을 했네요. 최근 들어 가장큰 하락입니다. 지난달보다 거래량이 줄어든 것은 나름 긍정적인 부분이긴 합니다.
희망이나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시장을 그대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