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장 나스닥 상승이 사람들에게 다소 안도감을 심어준 듯 하다. 오늘 우리시장에 중립 보다 약간 포지티브 영향력을 줄 수 있는데 비트코인이 주말동안 현재까지 5200만원에서 더 이상 진보하지 못하는 것 보면 비트와 나스닥 성장주들과 함수관계로 볼 때 오늘 나스닥선물시세에 중립 보다 우호적이지는 못하다.
국내변수로는 가장 큰 이슈가 LG엔솔 청약이다. 엔솔청약 파워가 미국시장과 디커플링도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큼 이번주 한국시장을 지배할 것이다. 당장 오늘은 오늘까지 주식매도를 해야 엔솔청약이 가능하므로 최소한 시장 매수여력부족과 일부 청약으로 갈아탈 사람의 자금마련 마이너스 요인이 발생을 한다.
물론 청약대금 마련이 거의 대부분 완료되긴 했을 것이다. 아주 일부에만 작용할 듯. 매도파워 마이너스요인이 크지않다 해도 매수여력고갈에서 오는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다. 개인적으로는 통상 공모청약대금 2~3천만원어치를 하는 편인데 공모주대금이 주식매매대금과 주고받는 경우는 전혀 없다. 공모는 공모, 주식은 주식. 공모에서 남는 수익금까지도 즉시 인출을 한다.
21일 금요일 환불일인데 목요일 정도 부터는 환불효과가 시장에 플러스요인으로 작용하지 않겠나. 환불효과가 최고 길어봐야 담주 월요일까지 정도겠지만. 워낙 사상최대자금이 몰리고 풀어지는 경우라서 시장 영향력은 지배적일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큰 국내변수도 해외변수를 엎어먹지는 못한다. 우리나라는 경제 종속국가이기 때문에 독립변수가 될 수가 없다. 전 세계 증시는 중기적으로 하락기조일 것이다. 코스피는 3주이내 투매 세방을 예상해 본다. 그것이 진바닥이 아니고 1차바닥이 그럴 것이다. 후속 썰은 다음 기회에....
나으질러/ 현재 보유중인 건 인버2종과 엠씨넥스인데 오늘 남선알미늄 시초가 1차매수, 그리고 후속 왕창질러 여부는 시장 보면서 결정하겠다. 아마 남선에 도박을 걸어보는 마지막 타임이 아니겠나. 그 외 다른 종목 관심 가는 건 빠떼리 관련 씨아이에스. LFP빠떼리 기술력이 앞서 있고 전고체 기술력도 일정부분. 우주와 위성통신 관련에서는 AP위성 또는 켄코아에어로도 관심중. 마지막으로 허벌창 빠지는 낙폭과대 중에서는 카카오뱅크. 오늘 만약 심하게 빼면 가차없이 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