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지수의 반등은 기술적인 반등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반등 구간의 특징은 금투에서 매입을 많이 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하락 구간에서 반등 구간에서도 같은 모습이였습니다.
여전히 연기금쪽에서는 강한 매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이 좋아지기를 바라고 있지만 시황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을 보유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입니다.
보는 종목 가운데 좋은 종목이 보이긴 합니다. 일진머티리얼, 고려아연 같은 종목은 이번 하락기에서 반등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체적으로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좋은 구간은 아니라고 판단을 하고 확률적으로 종목을 홀딩해서 상승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의 전체적인 시황도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봐도 그렇게 좋은 흐름은 아닌듯 합니다. 외인의 매도가 줄어 들 필요가 있지만 현상황이 그렇게 급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번주에 반등을 하지 못하거나 혹은 주 초반에 강한 상승이 이어진다면 3000~2900선에서 조정을 마무리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지만 그럴 가능성이 좀 낮아 보입니다.
연기금의 모습이 중요합니다. 강한 매수세가 들어온다면 바닥이라고 판단을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좀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