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증시토론

추천수 베스트

      조정국면을 뚫고 올라서려고 하는 미국의 자동차 관련주
      추천 3 | 조회 94 | 번호 1144005 | 2021.05.29 08:25 권석준 (ttks***)

      [ 유튜브크리에이터 : 산청노인 ]

      URL : https://youtu.be/V2YgcIuaQV4

      *동영상으로 보면 그림자료가 있어, 보기 편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상승과정(종합지수 4250P전후)을 염려할 필요는 없다

      현재 우리시장을 비롯한 세계주식시장은 유동성 장세의 2단계 상승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한 조정국면이 수개월 이어지고 있고 우리시장의 조정기간은 6개월로 접근하고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조정국면이 끝나고 나면 세계주식시장은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 우리시장의 전체지수는 4250P 전후의 위치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중요한 것은 과연 세계주식시장이 유동성 장세의 2단계 상승과정이 나타날 수 있느냐 하는 점일 것이다.

      이 점과 관련해서는 작년 3월 이후부터 어떤 상승과정을 통하여 현재의 위치에 도달하였는지를 그 과정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의심을 품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의 위치까지 어려운 과정을 고비 고비마다 그 것도 대단히 상승의지를 보여주면서 도달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우리시장만 하여도 유동성 장세의 준비과정을 완성하려면 2018년 1월의 고점인 2607P를 제법 큰 폭으로 넘어서는 2700P에 도달하여야만 큰 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의지를 드러낼 수 있다고 하였다.

      작년 3월의 상황에서 이런 위치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하기는 실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런데 작년 3월 이후 단계별 상승과정을 거쳐 지난 1월에는 3266P까지 상승하였다. 작년 3월 이후 보여준 상승행보를 볼 적에 우리시장은 준비과정에서 2700P를 넘어 2850P 전후까지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런 위치까지 도달할 경우 대단한 상승의지를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실제 전체지수는 3266P까지 도달하고 난 후에서야 준비과정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유동성 장세의 1단계 상승과정에서 우리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중요시장들 대부분이 우리시장과 마찬가지로 2018년 1월의 고점을 아주 큰 폭으로 넘어서면서 대단히 만족스런 모습으로 완성하였다. 2018년 1월의 고점을 넘어서는 상승 폭이 크면 클수록 유동성 장세를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는 강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주 대단한 상승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작년 3월 이후 고비 고비마다 드러낸 강력한 상승의지를 볼 적에 현재 기다리고 있는 유동성 장세의 2단계 상승과정은 아주 특별한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 한 나타나게 될 것인 만큼 이 점에 대하여는 우려할 필요는 없다.





      긴 조정국면을 뚫고 올라설 기회 살려낼 수 있을 것인가?

      이번 조정을 끝내고 우리시장을 비롯한 세계주식시장이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는 것은 의심할 여지는 없다. 하지만 어느 시점 조정국면을 뚫고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여부는 가늠하기 힘들다 하였다. 세계주식시장이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게 되면 지금 보여주고 있는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일시적인 회복세에서 본격적인 회복세로 전환될 수 있는 모습을 갖추어야만 한다. 그런데 이리 저리 잴 수밖에 없는 여러 복잡한 사정이 있을 수밖에 없어 그 시기를 가늠하기 힘든 것이다.

      다만 유동성 장세로 경기회복에 힘을 실어주려고 할 경우 유동성 장세의 상승기간이 길면 길수록 상승강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경기회복세에 보다 강한 힘을 실어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1단계 상승과정을 끝내고 난 다음 조정기간이 길게 이어지는 것 또한 상승기간을 길어지게 한다는 점에서 나쁜 모습은 아니다. 향후 발생하는 본격적인 상승과정에서 경기회복에 보다 큰 힘을 실어주려면 금융주를 상승세의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경기회복에 큰 힘을 실어주려는 목적을 띤 유동성 장세에서 금융주를 상승세의 전면에 내세우려는 것은 금융주를 상승세의 전면에 내세울 경우 가장 강력한 상승과정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주가 상승세의 전면에 나설 경우 금융주만 집중적인 상승과정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반으로 상승세가 확산되고 특히 최근 10여 년간 상승흐름에서 소외된 종목군들이 시차를 두고 대거 상승세에 가담하여 시장의 상승강도가 시간을 두고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시장을 비롯한 세계중요시장들이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갈 경우 금융주가 상승세의 전면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고 여기에 과거 10여년간 상승흐름에서 소외된 경기관련주가 가세하여 본격적인 상승과정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다만 어느 시점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갈 것인지는 시기를 특정하기는 힘들다. 기술적인 행보에서 보면 현재의 위치에서 이번 조정국면에서 가장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지난 2월 중순 나스닥시장에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하락압력이 4월 하순 이후 밀려나는 하락과정으로 대부분 해소되기 때문이다.

      지난 2월 중순 나스닥시장에 작용한 하락압력이 모두 해소되면 나스닥시장은 다시 최고점 근처로 접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지난 2월 하순 이후의 조정국면에서 실제 하락 폭은 13%에도 미치지 못한 상태라 최고점 근처에 제법 강한 저항선이 형성되어 있다고 하여도 이를 제법 큰 폭으로 넘어서는 위치까지는 상승할 수 있다. 나스닥시장에서 이런 모습을 보여주게 되면 작년 11월 초순 이후와 같이 중요시장들에 제법 강한 상승기운을 불어 넣어줄 수 있다.

      이 과정에 유동성 장세의 준비과정에 구축한 상승구도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모습을 보여줄 경우 우리시장을 비롯한 세계중요시장들은 수개월 동안 이어져온 조정국면을 마감하고 유동성 장세의 2단계 상승과정인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여전히 세계주식시장이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면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다시 주저 앉으면서 조정국면이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하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조정국면이 발생하고 난 후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좋은 기회와 맞물려 조정국면을 뚫고 올라서려고 하는 미국의 자동차 관련주

      현재 진행하고 있는 조정국면을 끝내면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고 이 과정에 우리시장의 전체지수는 4250P 전후의 위치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전체지수가 이 위치까지 상승한다고 하여도 이 시기까지의 상승세를 주도하는 종목군을 집중적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을 경우 제대로 된 투자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 본격적인 상승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종목군 중심으로 포트를 구성해야만 제대로 된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어 포트구성의 조절 필요성에 대하여는 설명을 드린 바 있다.

      유동성 장세의 2단계 상승과정은 경기회복에 결정적인 힘을 실어주기 위해 금융주를 상승세의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미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말씀드리고 있다. 미국은 대형금융주를 상승세의 전면에 내세울 준비를 갖춘 상태이고 우리시장 내부에서도 금융주가 상승구도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 이미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격적인 상승과정을 대비하여 포트를 구성하려고 할 경우 금융주의 비중을 60%는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경기관련주의 비중인데 본격적인 상승과정에서 금융주가 상승세의 전면에 나서게 되면 시장 내면의 상승기류는 빠른 속도로 과거 10여 년간 금융주와 함께 상승세에 소외된 종목들을 강한 동반 상승세로 유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종목군들이 바로 경기회복세와 함께 실적 호전이 뒷받침되는 자동차. 철강. 유화. 건설. 조선업종, 통신 등 과거 10여 년간 소외된 종목들이다. 이번 조정국면에서 이들 종목들의 상대적인 강세가 돋보이는 것도 시장 내면에 흐르고 있는 이런 상승기류로 인한 것이다.

      이 점은 미국시장이나 유럽시장 그리고 일본 시장등 여타 시장에서도 마찬가지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최고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독일시장이 이번 조정국면에서 유독 강한 모습도 이런 상승기류로 인한 것이다. 우리시장에서도 이번 조정국면에서 조선과 철강 통신, 건설 등의 종목군의 상대적인 강세에 힘입어 조정의 기간이 무려 6개월에 접근함에도 전체지수의 조정 폭은 제한된 하락 폭에 그치고 있다. 그런데 금융주 가운데 과거 10여 년간 소외된 종목들 가운데 가장 주목하고 지켜봐야 하는 업종이 바로 자동차 관련주이다.

      우리시장의 자동차관련주는 지난 1월 전체지수가 3266P에 도달할 즈음 최고점에 도달하고 현재 6개월에 접근하는 동안 조정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 관련주는 과거 10년간 소외된 종목들을 대표할 수 있는 경기관련주로 현재 진행하는 유동성 장세의 최고점에 도달할 때까지 상승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더 나아가 유동성 장세를 마감하고 향후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실적 장세의 큰 장에서도 자동차는 시장의 중심부에 놓일 수 있는 종목에 속한다. 물론 금융주의 흐름을 이끌어 나아가는 종목도 마찬가지 행보를 보여줄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관련주는 이런 점에서 금융주 다음으로 주목할 만하다. 우리시장의 금융주가 미국의 대형금융주의 행보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 것과 같이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 관련주 또한 미국의 포드 모터 컴퍼니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관련주의 흐름과 맥을 같이할 수밖에 없다. 이점은 토요타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의 자동차관련주나 폭스바겐을 중심으로 하는 유럽의 자동차 관련주 또한 마찬가지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자동차업종을 선도할 수 있는 포드 모터 컴퍼니가 이틀 연속 폭등세를 보여주면서 수개월간 이어져온 조정국면을 벗어나려고 하는 상승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이번에 맞게 된 좋은 기회에서 본격적인 상승과정을 기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먼저 미국의 자동차 관련주에서 조정국면을 뚫고 올라서려고 하는 의미 있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미국의 대형금융주까지 적극 상승세에 가세하는 모습을 보여줄 경우 세계주식시장의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이번에 맞은 좋은 기회와 맞물려 나타나고 있는 미국의 대형자동차의 조정국면을 뚫고 올라서려는 상승시도가 본격적인 상승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을 떼기 위한 것인지 잘 지켜봐야 하겠다.
      3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