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게시판 운영정책

전문가칼럼

[재테크 아이큐]증시 잇단 하락 '투매 하기엔...'
추천 0 | 조회 3167 | 번호 1080 | 2008.01.23 16:10 금융플라자 (finance1.***)
증시 잇단 하락 '투매 하기엔...'
글쓴이 : 아이엠리치팀 (파이미디어)

'패닉 상태의 지속' 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만큼 증시 하락세가 거세다. 국내 증시는 물론 글로벌 증시 역시 급락세를 이어가고 있어 당혹스러울 뿐이다.

이러한 급락의 원인으론 증시의 반등을 이끌만한 모멘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여기에 지난 주말 발표된 미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실효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수급측면에선 기관의 매수세가 외국인들의 매도세를 소화해내지 못하는 실정도 예외는 아니다. 결국 연이은 해외증시의 급락세가 급락의 급락을 더하는 악순환을 가져오면서 최근 국내 증시는 글로벌 증시와 철저하게 연동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22일 한국경제tv '심층분석 내일의 투자전략' 에선 국내 증시 하락을 주도하는 외국인 매도세를 전망해 눈길을 끌었다.

외국인 매도는 그야말로 '발등에 떨어진 불' 이다. 최근 외국인의 대규모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국내 증시의 수급 공백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 실제로 올해 외국인은 6조7000억원에 가까운 금액을 팔아 치웠다.

문제는 이러한 외국인 매도세가 당분간 지속 될 것이란 점. 그 이유로는 첫째, 외국인도 수급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점과 둘째, 외국인 매도세가 특정국가에 편중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증시의 비중 축소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외국인의 비중 축소 원인 역시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미국 채권보증업체의 등급 하향과 다른 하나는 중국 경제 모멘텀의 신뢰도 하락이다. 특히 미국 경기 둔화를 상쇄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었던 중국 경제마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투자자들은 사지도 팔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에선 글로벌 투매 현상에 동참하지 않는 투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일부 글로벌 증시 상승 논리를 판단하기엔 시장의 변동 상황이 많고 크기 때문. 하지만 이머징 경제가 급격한 위축을 보일 가능성은 미미하며 현재 시장은 심리적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것이란 낙관론이 제기돼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엠리치팀]


[재테크 아이큐] 조선주의 하락세, "지금은 매수 타이밍"
[재테크 아이큐] 하락장 눈에띄는 상승 종목 3가지
[재테크 아이큐] 어떤 주식 살까? 새해 유망주 10선
[재테크 아이큐] 억지로 적는 가계부 '재미있게 쓰는 법'



※ 본 글은 '나의 금융생활 네트워크' Daum 금융플라자(http://home.finance.daum.net/)에서 제공하며, 당사의 허락 없는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0
0
신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